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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심포천 제백사정운(次沈抱川題白沙亭韻)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663년 강백년이 포천 현감을 지낸 심일준의 「백사정」 시에 차운하여 지은 칠언 율시의 한시. 「차심포천 제백사정운(次沈抱川題白沙亭韻)」은 1663년(현종 4) 조선 후기의 문신 설봉(雪峯) 강백년(姜栢年)[1603~1681]이 포천 현감(抱川縣監)을 지낸 심일준(沈日遵)[1590~?]의 「백사정(白沙亭)」이라는 시에 차운(次韻)하여 지은 한시이다. 심일준의 본관은 풍산(豊山),...

  • 차포천객사시운(次抱川客舍詩韻)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여말 선초 성석린이 포천 객사에 있는 시를 차운하여 지은 오언 율시의 한시. 「차포천객사시운(次抱川客舍詩韻)」은 고려 후기·조선 초기 사이의 문신 독곡(獨谷) 성석린(成石璘)[1338~1423]이 포천 객사(抱川客舍)에서 본 시(詩)를 차운(次韻)하여 지은 한시이다. 「차포천객사시운」은 성석린의 문집 『독곡집(獨谷集)』 권(卷) 상에 수록되어 있다. 『독곡집』은 1460년에 2권...

  • 차회란석운(次廻瀾石韻)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박순이 영평천에 있는 회란석을 소재로 하여 읊은 오언 율시의 한시. 「차회란석운(次廻瀾石韻)」은 조선 전기의 문신 사암(思庵) 박순(朴淳)[1523~1589]이 영평천에 있는 회란석에 대하여 지은 한시이다. 박순은 자가 화숙(和叔)이고, 호는 사암, 청하자(靑霞子), 본관은 충주(忠州)이며,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박순은 서경덕(徐敬德)[1489~1546]의 문인으로...

  • 착한 거지 소년(-少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거지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착한 거지 소년」은 마음씨 착한 거지 소년이 벽장문을 열어 보지 않았기 때문에 부자의 양자로 선택되어 행복하게 살았다는 우행담이다. 1984년 포천 군지 편찬 위원회에서 발행한 『포천 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2000년 이근영·이병찬 등이 엮고 포천 문화원에서 간행한 『포천의 설화』에도 전재되어 있다. 어느 마을에 부자가...

  • 참나무, 도토리나무, 보충나무상수리나무(橡樹)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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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를 비롯하여 평안도 및 함경남도 이남에서 생육하는 참나무과의 낙엽 활엽성 교목. 상수리나무는 일본, 중국, 태국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전역에 생육하는 참나무과의 교목으로 도토리나무라고 불리는 참나무류 수종 중 하나이다. 밤나무와 유사한 형태의 잎을 가지고 있지만 잎 가장자리에 발달한 침 모양의 톱니에 엽록체가 없기 때문에 갈색인 것이 다르다. 경기도 포천시 일대에...

  • 참나무, 물갈나무, 돌참나무, 물가리나무신갈나무(楢-靑剛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참나무과의 낙엽 활엽성 교목. 신갈나무는 중국과 러시아 등지에 분포하는 참나무과의 낙엽 활엽수로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에 걸쳐 분포한다. 참나무류 중에서 가장 많은 나무이기도 하다. 경기도 포천시 지역에서는 광덕산, 광릉, 명선산, 백운산, 소요산, 수리봉, 왕방산, 운악산, 주금산, 지장봉, 청계산, 포천천, 화야산 일대에서 생육하는...

  • 참나무정이[眞木亭]진목리(眞木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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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에 속하는 법정리 진목리는 내촌면이 관할하는 6개 법정리 중 하나이다. 마을에 참나무 정자가 있어서 참나무정이[眞木亭] 또는 진목(眞木)이라 불렀다고도 하고, 조선 태조가 이곳을 지나다가 참나무 정자에서 잠시 쉬었다 간 뒤로 참나무정이라 부른다고도 전한다. 1912년 행정 구역은 포천군 내동면 진목리였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진목리를 분할하여 내촌면...

  • 참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에서 서식하는 수리과의 겨울 철새. 참매는 유라시아 및 북아메리카 대륙 북부 지역에 걸쳐 넓게 분포하는 수리과의 대형 맹금류로 겨울철 우리나라에 도래하는 철새이며, 매우 드물게는 사계절을 보내기도 한다. 우리나라 전역의 숲, 농지, 하천에 서식하며 예로부터 꿩 사냥에 사용해 온 대표적인 새이다. 참매는 몸길이가 50~60㎝로 다른 새매류에 비하여 몸집이 큰 편이다. 암...

  • 창수 초등학교(蒼水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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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리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착한 마음으로 바르게 행동하는 도덕인, 공부하는 방법을 익혀서 스스로 배우는 실력인, 규칙적인 생활로 심신의 건강을 갖춘 건강인, 소질과 적성을 길러 진로를 개척하는 창조인, 봉사하는 마음으로 서로 돕는 협동인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교훈은 ‘높은 꿈을 가지고 노력하는 어린이’이다. 1946년 4월 1일에 창수 국민학교로...

  • 창수면(蒼水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에 속하는 행정 구역. 창수면은 포천시에 소속된 11개 면 가운데 하나로 법정리 7개[추동리·가양리·고소성리·신흥리·주원리·오가리·운산리]와 행정리 22개, 42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의 서북단에 위치한다. 창수(蒼水)란 영평천의 푸르고 맑은 물이 창옥병(蒼玉屛)을 연안으로 흐르기 때문에 창옥병에서 ‘창’, 금수정(金水亭)에서 ‘수’를 각기 차용하여 창수면이라 이...

  • 창수면 마을제(蒼水面-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던 마을 제사. 창수면 마을제는 창수면 추동리에 있는 당목(堂木)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던 제사이다.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리의 창수 초등학교 앞에 있는 느티나무를 당목이라 부르고 있는데, 과거에 마을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창수면 오가리 신목(蒼水面伍佳里神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오가리에서 신령이 강림하여 머물러 있다고 믿는 나무. 창수면 오가리 신목은 신령이 나무를 통로로 하여 강림하거나 그곳에 머물러 있다고 믿는 수목 신앙(樹木信仰)에서 비롯된 민간 신앙 유적이다. 무속에서 신목(神木)은 하늘과 땅, 신과 인간이 만나는 곳이다 포천에서 연천으로 가는 지방도의 오른쪽에 비포장의 구도로가 있다. 이 길을 따라 절반 정도 지나면, 길 왼...

  • 창수면사무소(蒼水面事務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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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주원리에 있는 창수면 담당 행정 기관. 경기도 포천시의 행정 구역은 소흘읍·군내면·내촌면·가산면·신북면·창수면·영중면·일동면·이동면·영북면·관인면·화현면·포천동·선단동 등 1개 읍, 11개 면, 2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창수면사무소는 그중 창수면 지역의 행정 사무를 관장하는 기관이다. 창수면사무소는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의 행정 서비스와 주민 복리 증진을 지...

  • 창옥병(蒼玉屛)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699년~1702년 사이에 김창협이 영평의 창옥병을 소재로 지은 칠언 율시의 한시. 「창옥병(蒼玉屛)」은 농암(農巖) 김창협(金昌協)[1651~1708]이 조선 선조 때 정승을 지낸 사암(思菴) 박순(朴淳)[1523~1589]의 은거지였던 영평현의 창옥병을 찾아가 그 감회를 노래한 한시이다. 김창협은 자(字)가 중화(仲和)이고, 호(號)는 동음거사(洞陰居士), 한벽주인(寒碧主人)...

  • 창옥병 암각문(蒼玉屛巖刻文)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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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주원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암각문. 창옥병(蒼玉屛)은 포천시 창수면에 있는 영평 8경의 하나이며, 글씨를 쓴 사람은 당시 대명필가인 석봉(石峯) 한호(韓濩)[1543~1605], 바위에 새긴 이는 신이(辛夷)라는 사람이다. 창옥병은 선조 때 영의정을 지낸 박순(朴淳)[1523~1589]이 즐겨 찾던 경승지이다. 15년간 영의정에 재직하던 그가 영평으로 거처를...

  • 창원(昌原)동주(東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고려 시대 포천 지역에 설치한 지방 행정 구역. 태조가 고려를 세우고 송악을 수도로 삼은 뒤 후고구려의 수도인 철원을 동주(東州)로 개칭하였다. 『고려사(高麗史)』 지리지의 동주 항목에는 “동주는 원래 고구려의 철원군(鐵圓郡)[모을동비(毛乙冬非)라고도 한다]인데, 신라 경덕왕은 철성군(鐵城郡)으로 만들었다. 그 후 궁예가 군사를 일으켜 고구려의 옛 땅을 빼앗고 송악군으로부터 이곳에...

  • 채산사(茝山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 있는, 최익현(崔益鉉)을 모신 사당. 채산사는 한말의 대유학자이자 의병장으로 활동한 최익현[1833~1906]과 우국지사 최면식(崔勉植)[1891~1941]을 봉향한 사당이다. 채산사는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 위치한다. 평지에 자리 잡고 있으며, 앞뒤로 시야가 트이면서 들이 펼쳐져 있다. 뒤쪽 좌측 산기슭에 청성사가 있다. 채산사는 1906년...

  • 채석 단지(採石團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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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 소학리에 있는 채석 단지. 2010년 4월 6일에 산림청 고시 2010-41호에 의해 포천 채석 단지(抱川採石團地)가 지정되었으며, 산림청의 허가를 얻은 수도권의 채석 단지로서는 연천·파주 지역에 이어서 세 번째로 지정되었다. 포천 채석 단지의 면적은 21만㎡, 골재 생산 가능량은 연간 120만㎥, 사업 지정 기간은 2010년부터 2018년까지 9년간이다. 연...

  • 책으로 하나되는 행복한 도서관(冊-幸福-圖書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포천교육도서관에서 발간하는 반연간 소식지. 1999년 경기도립포천도서관을 경기도립중앙도서관 포천분관으로 개칭하면서 새롭게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도서관 관련 각종 소식들을 포천 시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12월 『책으로 하나되는 행복한 도서관』 제1호를 발행하였다. 크기는 A형 계열로 A4판형이다. 올 컬러로 인쇄되며, 분량은 총 여덟 쪽, 네 장의 소박한 형태이다. 경기포천교육도서관...

  • 척양대의(斥洋大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876년 포천 출신의 유학자 김평묵이 외국 세력의 배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논설. 『척양 대의(斥洋大義)』는 조선 후기 포천에서 출생하고 세거하였던 김평묵(金平黙)[1819~1891]이 당시에 밀려드는 외국 세력의 배척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 글이다. 김평묵의 문집인 『중암 문집(重庵文集)』 권38에 수록되었다. 김평묵의 본관은 청풍이고, 자는 치장(穉章), 호는 중암(重...

  • 척재집(惕齋集)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학자이자 문신인 이서구의 시문집. 이서구(李書九)[1754~1825]는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학자이자 문신이다. 본관은 전주, 자는 낙서(洛瑞), 호는 척재(惕齋)·강산(薑山)·소완정(素玩亭)·석모산인(席帽山人). 이원(李遠)의 아들이자 부사 신사관(申思觀)의 외손이다. 조선 후기 사가시인(四家詩人)의 한 사람이다. 외할머니에게서 자랐고, 외숙에게 당시(唐...

  • 천군편(天君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860년 포천 출신의 유학자 김평묵이 ‘심(心)’을 중심으로 자신의 성리설을 정리한 논설. 『천군편(天君編)』은 조선 후기 포천에서 출생하고 세거하였던 김평묵(金平黙)[1819~1891]이 성리설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 글이다. 그의 문집인『중암 문집(重庵文集)』 권37에 수록되었다. 여기서 천군(天君)은 바로 ‘심(心)’을 말하는 것으로, 이를 중심으로 성리설을 소개하고...

  • 천보 산맥(天寶山脈)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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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선단동·소흘읍과 양주시 회천동·양주동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맥. 천보산맥은 포천시와 양주시의 경계 상에 위치해 있는 반원형의 특이한 모습을 가진 산맥이다. 북쪽으로는 천보산과 칠봉산이 연접해 있고, 남쪽 방향으로 반원형의 곡선을 그리며 양주시를 감싸는 형태로 휘어서 뻗어 있다. 200m 중·후반 대에서 400m 초반 대에 이르는 산봉우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맥의...

  • 천보산(天寶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과 양주시 회암동에 걸쳐 있는 산. 조선 시대 어떤 임금이 난을 당하여 이 산에 피신하였고, 난이 끝나고 나서 자신의 목숨을 구해 준 산을 금은보화로 치장하도록 신하에게 명하였다. 하지만 난리를 치르고 난 직후라 금은보화를 구하기 어려웠고, 이에 신하가 산의 이름을 ‘하늘 밑의 보배로운 산’이라고 칭하는 것으로 대신하자고 진언하여 천보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

  • 천보산 자연 휴양림(天寶山自然休養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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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동교동에 있는 자연 휴양림. 천보산 자연 휴양림은 포천시가 포천 시민들의 행복한 휴양을 위해 건립하였다. 2011년 11월 15일에 개장하여 처음 2개월 동안은 포천 시민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무료로 시범 운영을 하였다. 그 후 2012년 1월 1월에 정식으로 개장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시설로 오토캠핑장과 숲속의 집, 산림 문화 휴양관이 있어 복합...

  • 천주교(天主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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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마 가톨릭 교회. 경기도 포천지역에 천주교를 전파한 인물은 홍교만[1738~1801]이다. 한양에 살다가 포천으로 이주한 홍교만은 경기도 양근에 사는 고종 사촌 권일신(權日身)[?~1791] 집을 드나들다 천주교 신앙을 알게 되었다. 권일신은 1782년(정조 6) 이벽(李蘗)[1754~1786]의 권유로 천주교에 입교했고, 청나라에서 영세를 받고...

  • 천주교운천교회운천 성당(雲川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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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운천리에 있는 천주교 성당. 포천 성당이 서울 교구 소속에서 춘천 교구 소속으로 변경되면서 포천 각 지역의 천주교 신자와 포교를 위해 운천 공소가 본당으로 승격되었다. 1954년 포천 본당 소속의 운천 공소로 출발하였다. 1967년 12월 28일 공소 강당이 전소되었으나, 미군과 서울 교구, 지역 유지들의 도움으로 신축되어 1969년 9월 1일 봉헌식을 거행하...

  • 천주산(天柱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기지리와 군내면, 화현면에 걸쳐 있는 산. 천주산의 명칭 유래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과거에 두문산이나 회룡산이라고도 불렸다고 하는데, “두문이란 옛 절은 이제는 터만 남았네. 기암과 고목 그리고 푸른 솔 붉은 단풍 아름답기가 천작이라, 내 오래 이 산에 살고 싶다”고 한 양사언(楊士彦)이 남긴 글에 따르면 과거 이 부근에 두문사라는 절이 있었고, 그로...

  • 천주정사기(天柱精舍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현상벽이 포천의 천주산 아래에 세워진 천주정사에 대해서 쓴 기문. 「천주정사기(天柱精舍記)」는 조선 후기의 유학자인 관봉(冠峯) 현상벽(玄尙璧)[1673~1731]이 유광기(兪廣基)[1674~1757]의 부탁을 받아 경기도 포천의 천주산 아래에 세운 천주정사에 대하여 쓴 기문(記文)이다. 천주정사는 기계 유씨 유광기가 부모의 묘소를 천주산에 마련한 뒤 세운 것이다. 「천...

  • 천하 명당 자리(天下明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명당자리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천하 명당자리」는 이름 없는 중과 원님이 서로 천하 명당의 산소 자리를 다툰다는 풍수담이다. 「천하 명당자리」는 원님과 중의 두 사람의 술수가 엇비슷하여 피장파장으로 끝나면서 웃음을 유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원님에 맞서는 중의 임기응변이 주목된다. 1984년과 1997년 포천 군지 편찬 위원회에서 발행한 『포천 군...

  • 철성군(鐵城郡)동주(東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고려 시대 포천 지역에 설치한 지방 행정 구역. 태조가 고려를 세우고 송악을 수도로 삼은 뒤 후고구려의 수도인 철원을 동주(東州)로 개칭하였다. 『고려사(高麗史)』 지리지의 동주 항목에는 “동주는 원래 고구려의 철원군(鐵圓郡)[모을동비(毛乙冬非)라고도 한다]인데, 신라 경덕왕은 철성군(鐵城郡)으로 만들었다. 그 후 궁예가 군사를 일으켜 고구려의 옛 땅을 빼앗고 송악군으로부터 이곳에...

  • 철원군(鐵圓郡)동주(東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고려 시대 포천 지역에 설치한 지방 행정 구역. 태조가 고려를 세우고 송악을 수도로 삼은 뒤 후고구려의 수도인 철원을 동주(東州)로 개칭하였다. 『고려사(高麗史)』 지리지의 동주 항목에는 “동주는 원래 고구려의 철원군(鐵圓郡)[모을동비(毛乙冬非)라고도 한다]인데, 신라 경덕왕은 철성군(鐵城郡)으로 만들었다. 그 후 궁예가 군사를 일으켜 고구려의 옛 땅을 빼앗고 송악군으로부터 이곳에...

  • 철현(鐵峴)금현리(金峴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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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에 속하는 법정리. 금현리는 가산면이 관할하는 8개 법정리 중 하나이다. 죽엽산(竹葉山)[601m] 아래에 있다고 하여 쇠재 또는 철현(鐵峴), 금현(金峴)이라 하였다. 또한 고려 말에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둘째 부인 신덕 왕후 강씨가 이곳에서 살았으므로 궁말 또는 궁촌, 궁동이라고도 불렀다. 1912년 행정 구역은 포천군 가산면 금현리였다. 1...

  • 첫 국밥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혼인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첫 국밥」은 이진사가 귀신들의 이야기를 엿듣고 자기 아들과 김백정의 딸을 결혼시킨다는 결연담이다. 백정의 딸이지만 귀신에게 덕을 베푼 백정의 딸이 이진사의 아들을 잘 살게 해 주는 내용이 흥미롭다. 1992년 10월 대진 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간행한 『제1차 답사 자료집』-포천읍에 수록되어 있다. 2000년 이근영·이병...

  • 청계산(淸溪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 기산리와 가평군 하면의 경계에 위치한 산. 계곡 물이 맑아 청계산이라 이름이 붙여졌다는 이야기도 있고, 일동 시내에서 볼 때 동쪽에 위치해 있어 오행 개념에 따라 푸른 닭의 의미를 담아 청계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이야기도 있다 청계산은 포천시 일동면 동쪽을 남북으로 가로막고 있는 산으로, 가평군과의 경계를 나누고 있다. 시 경계를 따라 서남쪽으로는 길마봉과 원통...

  • 청림교(靑林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 강점기 경기도 포천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천도교 계열의 종교. 청림교(靑林敎)는 동학 혁명 후 남정(南正)이 창시한 종교이다. 남정은 본래 최제우(崔濟愚) 밑에서 동학을 배운 서울 출신의 양반이었는데, 동학 농민 운동 이후 따로 청림교를 세워 서울을 중심으로 비밀리에 포교 활동을 하였다. 교의 의식은 천도교나 시천교와 유사했으며 교리로는 새로운 지혜와 바른 생각을 발휘하여...

  • 청성 문화 체육 공원(靑城文化體育公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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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하성북리 청성산에 조성된 문화 체육공원. 청성 문화 체육공원(靑城文化體育公園)은 포천 시민에게 체육·문화 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1994년 9월에 청성산[283m] 기슭에 10만 ㎡ 규모로 조성되었다. 청성 문화 체육공원 내에는 풋살장·배드민턴장·농구장·배구장·족구장 등의 운동 시설과 광장·어린이 놀이터·야외 공연장 등의 문화 시설, 향교 등의 역사적 공간이...

  • 청성 초등학교(靑城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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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직두리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더불어 살아가고 배려하는 어린이, 스스로 공부하고 탐구하는 어린이, 소질을 계발하고 창조하는 어린이, 안전한 생활하고 건강한 어린이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교훈은 ‘꿈과 이상을 크게, 생각은 넓고 깊게, 행동은 바르게’이다. 1935년 9월 1일에 청성 보통학교로 설립 인가를 받아 그해 10월 2일에 개교하였다. 1942...

  • 청성(靑城)성대중(成大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문신.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사집(士執), 호는 청성(靑城). 할아버지는 성몽규(成夢奎)이고, 아버지는 내섬시 직장, 장수도 찰방 등을 지낸 성효기(成孝基)이다. 어머니는 유시진(柳始震)의 딸인 문화 유씨(文化柳氏)이며, 부인은 이덕로(李德老)의 딸인 전주 이씨(全州李氏)이다. 동생은 성대집(成大集)이며, 아들은 성해응(成海應)이다. 성대중(成大中)[1...

  • 청성(靑城)김처곤(金處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무신. 본관은 안산(安山). 자는 후이(厚而)·중빈(仲賓). 초명은 김처관(金處觀)이다. 고조할아버지는 호조 참판에 추증된 김성대(金聲大)이고, 증조할아버지는 김석범(金錫範)이다. 할아버지는 김상두(金相斗)이며, 아버지는 김양일(金養一)이었으나 숙부인 김양정(金養正)의 양자가 되었다. 김처곤(金處坤)[1726~1803]은 지금의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연곡리에...

  • 청성사(淸城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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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 있는, 최치원(崔致遠)을 봉향하는 사당. 청성사는 최치원을 제향하는 사당으로, 원래는 1768년(영조 44) 모사한 영정을 봉안하기 위한 고운 영당으로 설립되었다. 1935년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청성사로 개칭하였다.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 위치한다. 원래는 포천시 영중면 금주리에 설립한 고운 영당으로, 1935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겨 오면서...

  • 청성산(靑城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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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구읍리와 하성북리에 걸쳐 있는 산. 포천 지역의 옛 이름이 견성·청성이므로 산 이름도 이와 관련해 붙은 것으로 여겨진다. 또 조선 시대에 사용된 청성산의 이칭 중 하나가 성산(城山)이었다는 점을 참고하면, ‘성이 있는 산’이라는 뜻의 성산에서 변형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청성산에서는 실제로 수차례의 발굴을 통해 삼국 시대에 축조되고 조선 시대에까지 활용된...

  • 청성잡기(靑城雜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문신이자 학자인 성대중의 잡록집. 성대중(成大中)[1732~1812]은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학자이자 문신이다. 본관은 창녕, 자는 사집(士執), 호는 청성(靑城), 아버지는 찰방 성효기(成孝基)이고, 아들은 연경재 성해응(成海應)이다. 1753년(영조 29)에 생원이 되고 1756년에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서얼이라 벼슬길에 오르지 못할 처지였으나...

  • 청성집(靑城集)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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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40년 간행된 포천 출신의 문신이자 학자인 성대중의 시문집. 성대중(成大中)[1732~1812]은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학자이자 문신이다. 본관은 창녕, 자는 사집(士執), 호는 청성(靑城), 아버지는 찰방 성효기(成孝基)이고, 아들은 연경재 성해응(成海應)이다. 1753년(영조 29)에 생원이 되고 1756년에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서얼이라 벼슬길에 오르지 못할 처...

  • 청송 심씨(靑松沈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심홍부를 시조로 하는 경기도 포천시의 세거 성씨. 청송 심씨(靑松沈氏)의 시조 심홍부(沈洪孚)는 고려 충렬왕 때 문림랑(文林郞)으로 위위시 승(衛尉寺丞)을 역임한 인물이다. 심홍부의 4세손인 심덕부(沈德符)는 고려 충숙왕 때 왜구의 침입을 물리쳤고, 공민왕 때에는 중흥 9공신으로 충근양절익찬좌명공신(忠勤亮節翊贊佐命功臣) 벽상삼한삼중대광 문하시중이 되었으며, 우왕 때 안사공신(安社功...

  • 청안군 묘(淸安君墓)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선단동에 있는 개항기 종실 청안군 이재순의 묘. 청안군(淸安君) 이재순(李載純)[1851~1904]은 본관이 전주(全州)이고, 자는 덕일(德一)이며,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은언군(恩彦君) 이인(李䄄)이며, 할아버지는 전계 대원군(全溪大院君) 이광(李㼅)이고, 외할아버지는 안동 김씨(安東金氏)인 김재협(金在協)이다. 종실 이휘응(李徽應)의 아들로 영평...

  • 청암당부도(淸巖堂浮屠)흥룡사 청암당 부도(興龍寺淸巖堂浮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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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흥룡사 대웅전 옆에 있는 조선 후기 부도. 흥룡사는 문화재 관리국에서 편찬한 『문화 유적 총람』에 “고려 태조 때 도선 국사가 창건한 절이라 하나 지금의 대웅전은 6·25 전쟁 이후에 건립하였다고 한다. 절 내에는 청암 스님의 부도가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고, 부도에 대해서는 “1922년 설하 스님이 중수한 후 흥룡사라 하였는데 청암 스님의 사리를 모신...

  • 청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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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가산리에 있는 저장용 및 위생용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체. 청완은 고객 업체의 경비 절감과 용이한 시공을 위하여 기존 제품들보다 품질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자 설립되었다. 청완은 1993년 5월에 서울특별시 강북구 번동에 회사를 설립하였고, 1996년 7월에 청완산업 으로 법인 전환을 하였다. 1997년 10월에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정교리에 공장을 설...

  • 청우 식품 제3 포천 공장(-食品第三抱川工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야미리에 있는 식품 제조 업체인 청우 식품의 포천 제3공장. 청우 식품은 박윤구 회장의 천안 제과[1963년 개점]를 모태로 하여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1986년에 마석 제1공장도 개장하였다. 1990년에 가평에 제2공장을 준공하였고, 1994년에 포천 제3공장을 준공하였다. 청우 식품 제3 포천 공장에서는 찰떡 쿠키를 비롯해 쿠키, 스낵, 초콜릿 등을...

  • 청주 양씨(淸州楊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양기를 시조로 하고 양조수를 입향조로 하는 경기도 포천시의 세거 성씨. 청주 양씨(淸州楊氏)의 시조인 양기(楊起)는 원나라 사람으로, 중서성 정승의 자리에 있을 때 고려 공민왕의 비인 노국 대장 공주를 따라서 우리나라에 들어와 정착하였다. 양기는 다시 원나라에 들어가 많은 외교적 공헌을 하여 삼한창국공신(三韓昌國功臣)으로 상당백(上黨伯)에 봉해졌고, 청주(淸州)를 관적으로 하사받았...

  • 청풍 김씨(淸風金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김대유를 시조로 하고 김온을 입향조로 하는 경기도 포천시의 세거 성씨. 청풍 김씨(淸風金氏)는 고려 말 문하시중을 지낸 김대유(金大猷)를 시조로 하고 있다. 김대유는 청성부원군(淸城府院君)에 봉해진 후 청풍(淸風)에 세거하였다. 그리하여 후손들은 관향을 청풍으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다. 청풍 김씨의 포천 입향은, 17세기 중반 경 승지를 지낸 김은(金檼)이 이곳에 묘지를...

  • 청풍군 묘(淸豊君墓)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선단동에 있는 개항기 종실 청풍군 이해승의 묘. 청풍군(淸豊君) 이해승(李海昇)[1890~?]은 본관이 전주(全州)이고, 아호는 이송석(李松石)이다. 전계 대원군(全溪大院君) 이광(李㼅)의 사손(嗣孫)으로 풍선군(豊善君) 이한용(李漢鎔)에게 입양되었으며, 생부는 덕흥 대원군 13세손 군수(郡守) 이건용(李建鎔)이다. 청풍군 묘(淸豊君墓)는 포천시 선단동 선단 초등학교...

  • 靑霞子(청하자)박순(朴淳)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포천 지역에 은거한 문신. 본관은 충주(忠州). 자는 화숙(和叔), 호는 사암(思庵)·청하자(靑霞子). 증조할아버지는 은산군사(殷山郡事) 박소(朴蘇)이고, 할아버지는 성균관 사 박지흥(朴智興)이며, 아버지는 우윤(右尹)을 지낸 박우(朴祐)이다. 어머니는 당악 김씨(棠岳金氏)이다. 기묘명현으로 충주 목사를 지낸 박상(朴祥)의 조카이다. 박순(朴淳)[1523~1589]은 1...

  • 청학(靑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586년~1589년 사이에 박순이 청학과 영평의 창옥병을 소재로 지은 칠언 절구의 한시. 「청학(靑鶴)」은 1586년(선조 19)부터 1589년(선조 22) 사이에 조선 전기의 문신 사암(思庵) 박순(朴淳)[1523~1589]이 민간에서는 ‘까막새’라 불린다[俗呼黔鳥]는 청학과 영평 8경의 하나인 창옥병(蒼玉屛)을 소재로 하여 지은 한시이다. 박순의 자(字)는 화숙(和叔), 호(...

  • 청해사(靑海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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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리에 있는, 이지란(李之蘭)과 그의 후손 이중노(李重老)를 제향하는 사당. 청해사는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2리에 위치한 사당으로, 평지에 자리 잡고 있다. 앞뒤로 시야가 트이면서 들이 펼쳐져 있다. 주변의 경관이 산만한 것을 보충하고자 담장 주위에 은행나무와 전나무 등을 심어 외부에 그대로 노출됨을 막았다. 청해사는 조선 개국 공신이며 청해 이씨의 시조...

  • 청화(淸化)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고려 시대에 포천 지역을 부르던 별칭. 고려 성종이 포주(抱州)의 별호를 청화(淸化)로 정하였다. 『고려사(高麗史)』 지리지의 양광도 항목에는 “포주는 원래 고구려의 마홀군(馬忽郡)[명지(命旨)라고도 한다]인데 신라 경덕왕은 견성군(堅城郡)으로 고쳤다. 고려 초에 지금 명칭으로 고쳤고, 성종 14년에는 단련사(團練使)를 두었다가 목종(穆宗) 8년[1005]에 이를 없앴으며 현종 9...

  • 체육(體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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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에서 건강한 신체와 운동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일련의 활동. 체육은 학교 체육과 사회 체육으로 나눌 수 있다. 학교 체육은 교육 기관의 책임 하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육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경기도 포천시에 소재한 초·중·고등학교의 권장 체육 종목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학교 체육을 초·중·고등학교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95년 10월 기...

  • 초가팔리(初加八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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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에 속하는 법정리. 초가팔리는 소흘읍이 관할하는 9개 법정리 중 하나이다. 서울에서 북쪽으로 80리가 되는 첫 동네라고 하여 초가팔리라 이름 하였다. 조선 시대 말 포천군 내소면 초가팔리였다. 1896년 외소면과 내소면을 병합하여 소흘면이 됨에 따라 포천군 소흘면 초가팔리가 되었다. 1996년 2월 1일 소흘면이 읍으로 승격됨에 따라 포천군 소흘읍 초가팔리가 되...

  • 초과초과리(初果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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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에 속하는 법정리. 초과리는 관인면이 관할하는 6개 법정리 중 하나이다. 철원의 남창(南倉)이 있었다고 하여 남창말 또는 남창, 초과라 하였다. 1895년(고종 32) 연천군에 편입되었으며, 1912년 행정 구역은 연천군 관인면 초과리였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탄동리 일부와 초과리, 이과리, 삼과리를 모두 합병하여 초과리라 이름하였다. 1945년 해방...

  • 초과리(初果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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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에 속하는 법정리. 초과리는 관인면이 관할하는 6개 법정리 중 하나이다. 철원의 남창(南倉)이 있었다고 하여 남창말 또는 남창, 초과라 하였다. 1895년(고종 32) 연천군에 편입되었으며, 1912년 행정 구역은 연천군 관인면 초과리였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탄동리 일부와 초과리, 이과리, 삼과리를 모두 합병하여 초과리라 이름하였다. 1945년 해방...

  • 초과리 절터(初果里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초과 2리에 있는 고려 시대 절터. 초과리 절터는 길이 50m, 높이 20m의 암반을 뚫어 굴착한 석굴과 요사채로 구성되어 있다. 동향한 석굴은 길이 16.7m, 높이 2.4m, 깊이 10.2m 규모로 상면과 하면이 타원형의 형태를 이루며 교차하고 있다. 석굴의 벽과 천장에는 굴착한 흔적이 역력히 보이고, 하면에는 굵은 모래가 깔려 있다. 석굴의 남쪽에는 요사...

  • 초과리사지초과리 절터(初果里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초과 2리에 있는 고려 시대 절터. 초과리 절터는 길이 50m, 높이 20m의 암반을 뚫어 굴착한 석굴과 요사채로 구성되어 있다. 동향한 석굴은 길이 16.7m, 높이 2.4m, 깊이 10.2m 규모로 상면과 하면이 타원형의 형태를 이루며 교차하고 있다. 석굴의 벽과 천장에는 굴착한 흔적이 역력히 보이고, 하면에는 굵은 모래가 깔려 있다. 석굴의 남쪽에는 요사...

  • 초과리사지 약사 여래 좌상(初果里寺址藥師如來坐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초과 2리 초과리 절터에서 발견된 고려 시대 약사여래 좌상. 초과리 절터 약사여래 좌상은 본래 폐사된 초과리 절터 석굴 내에 봉안되었으나, 6·25 전쟁 때 반출되었다가 현재는 포천시 관인면 초과 2리에 소재한 풍림 농장에 있다. 석불의 머리는 결실되었고, 가부좌를 튼 좌상으로 하부가 매몰되어 정확한 형상을 알 수 없는 실정이다. 초과리 절터 약사여래 좌상은...

  • 초과천(初果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에서 발원하여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초과리를 지나 대교천에 합류하는 하천. 초과천이라는 이름은 발원지 인근에 초과리라는 지명이 있는 것에서 붙여졌다. 초과천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의 금학산 동쪽 기슭에서 발원하여 동북쪽으로 흘러가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초과리와의 경계선을 그으며 대교천에 합류하고, 다시 한탄강으로 흘러들어간다. 즉, 초과천은 철원군과 포천시의 경...

  • 초당집(草堂集)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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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65년 이후 간행된, 포천 지역에 우거했던 학자이자 문신인 허엽의 시문집. 허엽(許曄)[1517~1580]은 조선 전기 포천에 우거했던 학자이자 문신이다. 본관은 양천, 자는 태휘(太輝), 호는 초당(草堂), 아버지는 군자감 부봉사 허한(許瀚)이고, 아들은 허봉(許篈)과 허균(許筠)이다. 서경덕(徐敬德)의 문인이다. 1546년(명종 1) 식년문과에 갑과로 급제하였고, 장령으로...

  • 초파일(初八日)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음력 4월 8일에 전해 내려오는 풍습. 초파일은 음력 4월 8일로, 불교의 4대 명절 중에서 가장 큰 명절이다. 이를 사월 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 불탄일(佛誕日), 욕불일(浴佛日), 석탄일(釋誕日) 등이라고도 한다. 대체로 이날은 연등 행사와 관등놀이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민속 행사가 열린다. 불교에서는 불전에 등(燈)을 밝히는 등공양(燈供養)이 중요시되었는...

  • 최관(崔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포천 출신의 문신.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관지(灌之). 증조할아버지는 최이(崔邇)이고, 할아버지는 최유온(崔有溫)이며, 아버지는 최윤옥(崔潤玉)이다. 외할아버지는 양수(楊修)이며, 아내는 황계수(黃季粹)의 딸이다. 형은 최융(崔瀜)이다. 최관(崔灌)[?~?]은 1474년(성종 5) 문과에 장원 급제하여 찬인(贊引), 사간원 정언을 지냈다. 1478년(성종 9) 전...

  • 최낭(崔娘)최랑(崔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시대 포천 출신의 효녀. 첨지 정기(鄭璣)의 처 최씨(崔氏)는, 출가하기 전에 아버지가 호랑이에게 물려가자 단검을 들고 울부짖으며 하늘에 맹세하고 호랑이에게 다가갔다. 이에 호랑이가 슬그머니 물러나 도망하였다. 최낭(崔娘)으로도 전한다. 조정에서 정려를 하사하였다. 정려는 포천현의 남쪽 20리 떨어진 화산(花山)에 있다....

  • 최랑(崔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시대 포천 출신의 효녀. 첨지 정기(鄭璣)의 처 최씨(崔氏)는, 출가하기 전에 아버지가 호랑이에게 물려가자 단검을 들고 울부짖으며 하늘에 맹세하고 호랑이에게 다가갔다. 이에 호랑이가 슬그머니 물러나 도망하였다. 최낭(崔娘)으로도 전한다. 조정에서 정려를 하사하였다. 정려는 포천현의 남쪽 20리 떨어진 화산(花山)에 있다....

  • 최면식(崔勉植)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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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 강점기 경기도 포천 출신의 독립운동가. 자는 경소(敬紹), 호는 염재(念齋). 할아버지는 면암(勉庵) 최익현(崔益鉉)이고, 아버지는 최영학(崔永學)이다. 최면식(崔勉植)[1891~1943]은 1891년 1월 7일 경기도 포천군 신북면 가채리[현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서 태어났다. 면암 최익현의 손자로 어려서부터 항일 정신이 강한 분위기에서 자랐다. 일제에 의해 국권이...

  • 최면식 선생 공적비(崔勉植先生功績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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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 있는, 포천 출신의 독립지사 최면식을 기리기 위해 세운 비. 최면식(崔勉植)[1891~1941]은 면암(勉庵) 최익현(崔益鉉)의 둘째 아들 위당(緯堂) 최영학(崔永學)의 장남으로, 자는 경소(敬紹), 호는 염재(念齋)이다. 최면식 선생 공적비(崔勉植先生功績碑)는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 있다. 최면식 선생 공적비는 독립운동가 최면식의 항일 민족 독립 운...

  • 최석휴(崔錫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 강점기 경기도 포천 출신의 독립운동가. 최석휴(崔錫休)[1888~1919]는 1888년 10월 5일 경기도 포천군 가산면 감암리[현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감암리]에서 태어났다. 1919년 3월 30일 경기도 포천군에서 전개된 3·1 만세 운동에 당시 가산면 총책임자로 청년들을 규합하여 거사를 준비하고, 1,000여 명의 시위 군중과 함께 만세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곧이어...

  • 최연식 처 청풍 김씨(崔淵植妻淸風金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시대 포천 출신의 열녀. 최연식(崔淵植)의 처 청풍 김씨(金氏)는 포천 출신이다. 남편이 죽자 따라 죽고자 하였으나 이미 아이를 가진 지 8개월이나 되었으므로 아이를 낳은 다음에 죽을 결심을 하였다. 홀로 아이를 낳은 지 4일 후에 스스로 목숨을 끊자, 마을에서 그 절의를 칭송하였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우화만고(耦畵謾稿)』에 전한다고 하는데, 어떤 자료인지는 알 수 없다....

  • 최익현(崔益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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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와 개항기 포천 출신의 문신이자 학자, 항일 의병장.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찬겸(贊謙), 호는 면암(勉庵). 아버지 최대(崔岱)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경주 이씨(慶州李氏)이며, 부인은 청주 한씨(淸州韓氏)이다. 최익현(崔益鉉)[1833~1906]은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서 출생하였다. 9세 때인 1841년 김기현(金琦鉉)의 문하에서 유학의 기초를...

  • 최익현 생가터(崔益鉉生家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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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에 있는 개항기 포천 출신 의병장 최익현의 생가 터. 가채리에서도 최익현이 태어난 마을은 경주 최씨(慶州崔氏)가 많이 살고 있어서 최가채리라고도 불렀다. 이 마을은 450여 년 전 경주 최씨의 중시조인 한산 군수 최수준[1472~1527]이 낙향하여 자리를 잡고 살기 시작한 듯하다. 최익현은 1833년(순조 33) 12월 5일[음력]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

  • 최천극(崔天極)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효자. 본관은 수원. 형은 효자 최천주(崔天柱)이고, 최천후(崔天後)의 사촌 형이다. 부인은 광주(廣州) 김씨이다. 고려 시대에 수성백(隋城伯)에 봉해진 최영규(崔永奎)의 후손이다. 『포천 군지』에 수록된 효자 최천후(崔天候)는 사촌 동생 최천후(崔天後)와 같은 인물로 추측된다. 최천극(崔天極)[1602~1636]은 포천의 읍치 남쪽 20리 떨어진 화산(花山...

  • 최천후(崔天候)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효자. 본관은 수성. 효자 최천주(崔天柱)·최천극(崔天極)의 사촌 동생이고, 고려 시대에 수성백(隋城伯)에 봉해진 최영규(崔永奎)의 후손이다. 『견성지(堅城誌)』에 수록되어 있는 최천후(崔天後)와 같은 인물로 추측된다. 최천후(崔天候)[1612~1636]는 포천 가산면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가르침으로 효성이 뛰어났다. 1636년 병자호란이 일어...

  • 최천후(崔天後)최천후(崔天候)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효자. 본관은 수성. 효자 최천주(崔天柱)·최천극(崔天極)의 사촌 동생이고, 고려 시대에 수성백(隋城伯)에 봉해진 최영규(崔永奎)의 후손이다. 『견성지(堅城誌)』에 수록되어 있는 최천후(崔天後)와 같은 인물로 추측된다. 최천후(崔天候)[1612~1636]는 포천 가산면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가르침으로 효성이 뛰어났다. 1636년 병자호란이 일어...

  • 최학돌(崔學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 강점기 경기도 포천 출신의 독립운동가. 최학돌(崔鶴乭)[1877~1945]은 1877년 경기도 포천군 신북면 만세교리[현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만세교리]에서 태어났다. 이후 일제 강점기인 1919년 3월 30일 경기도 포천군 신북면에서 전개된 독립 만세 운동을 주도하였다. 잡화상을 하던 최학돌은 조훈식(趙薰植)·조종연(趙鍾淵) 등과 함께 조선 민족 독립 선언에 찬동하여 동민들...

  • 추가령곡(楸哥嶺谷)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이 속해 있는 서울과 원산을 연결하는 거대한 곡지. 추가령곡 또는 추가령 열곡, 추가령 구조곡이라 함은 함경남도 안변군과 강원도 평강군의 경계에 위치한 추가령을 중심으로 남서 방향으로 뻗어 내린 약 180㎞에 달하는 좁고 낮은 긴 골짜기를 말한다. 지질적으로나 지형적으로 남과 북을 나누는 경계가 되는 중요한 곡 지형이다. 과거에는 이 열곡이 단층 작용에 의해 형성된...

  • 추가령구조곡추가령곡(楸哥嶺谷)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이 속해 있는 서울과 원산을 연결하는 거대한 곡지. 추가령곡 또는 추가령 열곡, 추가령 구조곡이라 함은 함경남도 안변군과 강원도 평강군의 경계에 위치한 추가령을 중심으로 남서 방향으로 뻗어 내린 약 180㎞에 달하는 좁고 낮은 긴 골짜기를 말한다. 지질적으로나 지형적으로 남과 북을 나누는 경계가 되는 중요한 곡 지형이다. 과거에는 이 열곡이 단층 작용에 의해 형성된...

  • 추가령열곡추가령곡(楸哥嶺谷)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이 속해 있는 서울과 원산을 연결하는 거대한 곡지. 추가령곡 또는 추가령 열곡, 추가령 구조곡이라 함은 함경남도 안변군과 강원도 평강군의 경계에 위치한 추가령을 중심으로 남서 방향으로 뻗어 내린 약 180㎞에 달하는 좁고 낮은 긴 골짜기를 말한다. 지질적으로나 지형적으로 남과 북을 나누는 경계가 되는 중요한 곡 지형이다. 과거에는 이 열곡이 단층 작용에 의해 형성된...

  • 추동 저수지(楸洞貯水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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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리에 있는 2종 저수지. 추동 저수지는 홍수 예방과 농업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1950년 1월 1일에 착공하여, 1955년 6월 30일에 준공하였다. 추동 저수지의 수계는 추동천(楸洞川)에서 영평천(永平川)까지이다. 수혜 면적[한국 농어촌 공사 또는 포천시가 관리하는 농업 생산 기반 시설물로부터 이익을 받는 면적]은 52.4㏊, 유역 면적[분수령을 경계로 하...

  • 추동리 고인돌(楸洞里支石墓)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리에 있는 청동기 시대 고인돌. 추동리 고인돌은 조선 개국 공신 이지란(李之蘭)의 사당인 청해사(淸海祠)에서 서쪽으로 약 10m 떨어진 곳에 있다. 주변 지역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고인돌은 낮은 구릉 끝에 위치한다. 주소지는 포천시 창수면 추동리 434번지이다. 현재 이곳에는 고인돌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된 3기의 판석이 있다. 그 가운데 2기의 크기는...

  • 추동리 사지/추동리 절터추동리 절터(楸洞里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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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 1리에 있는 조선 시대 절터. 한나 기도원 관계자에 의하면 1992년 기도원을 신축하기 위해 대지를 정리하던 중 꽃그림이 새겨진 많은 기와가 출토되었다고 한다. 현재 한나 기도원 곳곳에서 물결무늬[파상문(波狀紋)]가 새겨진 회청색의 기와 조각을 찾을 수 있는데, 남동 70°의 축선을 지닌 사찰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추동리 절터는 포천시 창수면 추동 1리...

  • 추동리 암각문(楸洞里巖刻文)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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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 2리에 있는 조선 후기의 암각문. 추동리 암각문(楸洞里巖刻文)은 이항로(李恒老)[1792~1868]가 제자 최익현(崔益鉉), 유기일(柳基一), 아들 이승응(李承膺)과 연명하여 새겨 놓은 것으로 보인다. 추동리 암각문은 포천시 창수면 추동 2리에 있는 추동 2교를 지나 도로가에 위치한다. 암각문은 원래 개울가에 있었는데, 도로가 확장되면서 현재와 같이 도로...

  • 추동리 절터(楸洞里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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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추동 1리에 있는 조선 시대 절터. 한나 기도원 관계자에 의하면 1992년 기도원을 신축하기 위해 대지를 정리하던 중 꽃그림이 새겨진 많은 기와가 출토되었다고 한다. 현재 한나 기도원 곳곳에서 물결무늬[파상문(波狀紋)]가 새겨진 회청색의 기와 조각을 찾을 수 있는데, 남동 70°의 축선을 지닌 사찰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추동리 절터는 포천시 창수면 추동 1리...

  • 추동천(楸洞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고일리에서 발원하여 창수면을 지나 한탄강에 합류하는 하천. 하천의 경로에 추동리가 있어 추동천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추동천은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고일리의 북쪽 산골짜기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창수면 경내를 지나 영평천에 합류하고 다시 한탄강으로 흘러들어간다. 창수면의 창수 초등학교와 창수면사무소를 지나 북류하는데, 추동천 동쪽으로는 외북천이 나란히 북쪽으...

  • 추산 초등학교(楸山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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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송우리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기초 기본이 튼튼하고 실력 있는 어린이 육성’이라는 비전 아래 참되게 행동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도덕인, 스스로 찾아가며 배우는 자주인,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창의인, 몸이 튼튼하고 의지가 강한 건강인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1998년 9월 1일에 초대 허세영 교장이 취임하였으며, 같은 해 10월 31일에 추산 초등학교로...

  • 추석(秋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음력 8월 15일에 지내는 명절 풍속. 추석(秋夕)은 음력 8월 보름으로 설과 더불어 2대 명절의 하나이다. 이를 가배(嘉俳)·가배일(嘉俳日)·가위·한가위·중추(仲秋)·중추절(仲秋節)·중추가절(仲秋佳節) 등이라고도 한다. 추석은 익은 곡식과 과일을 수확하면서 일 년 동안 농사를 잘 할 수 있게 해 준 것을 감사하는 일종의 추수 감사제이다. 아울러 한 해 농사의...

  • 축석 초등학교(祝石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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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배움과 나눔으로 꿈을 키워 가는 어린이’라는 교육 지표 아래 함께 만나며 더불어 사는 어린이, 함께 배우며 스스로 공부하는 자주적인 어린이, 함께 나누며 꿈을 키워 가는 창의적인 어린이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교훈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이다. 1970년 3월 2일에 송우 국민학교 축석 분교로 설립 인가를 받...

  • 축석령(祝石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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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과 의정부시 자일동의 경계에 위치한 고개.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조선 중기에 포천 어룡동에 살던 오백주(吳伯周)라는 사람이 부친의 병을 고치기 위해 영약을 찾아다니다가 산삼을 석청에 재어 복용해야 병이 나을 수 있다고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이에 산삼과 석청을 찾아 헤매다가 어느 날 밤 고개에서 호랑이와 마주치게 되었다. 이에 그 자리에 엎드려 아버지의 병에...

  • 축석령과 오백주(祝石嶺-吳伯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오백주(吳伯周)의 효심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축석령과 오백주」는 실존 인물이었던 오백주[1643~1720]의 효심에 탄복한 호랑이가 부친의 병을 낫게 할 수 있는 벌꿀을 구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는 효행담이자, 오백주가 바위에 축원 드린 곳이라 하여 축석령이라고 불렀다는 지명 유래담이다. 현재 포천 지역에는 「효자 오백주 이야기」와 같이 오백주와 관...

  • 출재포천작(出宰抱川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784년~1785년 사이에 유득공이 포천 현감으로 재직하면서 지은 고금체시 형태의 한시. 「출재포천작(出宰抱川作)」은 1784년(정조 8)부터 1785년(정조 9) 사이에 조선 후기의 문신 영재(泠齋) 유득공(柳得恭)[1748~1807]이 포천 현감으로 재직할 때에 지은 고금체시(古今體詩) 형태의 한시이다. 유득공은 자(字)를 혜보(惠甫), 혜풍(惠風)이라 했고, 호(號)는 영재...

  • 출포천 도중구호(出抱川途中口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조태억이 포천으로 가는 도중에 즉석에서 입으로 부르며 지은 칠언 절구의 한시. 「출포천 도중구호(出抱川途中口號)」는 조선 후기의 문신 겸재(謙齋) 조태억(趙泰億)[1675~1728]이 포천으로 출발하여 가는 도중에 입에서 나오는 대로 즉흥적으로 읊은 한시이다. 조태억은 경종 대에 문형(文衡)과 정승(政丞)을 지낸 소론(少論)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왕세제(王世弟) 대리 청...

  • 충목단(忠穆壇)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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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봉리에 있는 유응부(兪應孚)와 이어(李王+於), 양치(楊治)를 배향하기 위해 설치한 조선 후기 제단. 1746년(영조 22) 사육신 중의 한 명인 유응부의 제단을 설치하면서 충목단으로 불렸다. 흥선 대원군에 의해서 훼철되었으며, 훼철된 뒤에는 당시의 오위장 손형수(孫瀅洙)가 이 자리에 자신의 선대 묘역을 조성하였다. 이에 포천 유림들이 분격하여 1873년(고...

  • 충목유공 유허비각 중건기(忠穆兪公遺墟碑閣重建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890년 김평묵이 경기도 포천에 있는 유응부의 유허비각 중건을 기념하여 지은 기문. 「충목유공 유허비각 중건기(忠穆兪公遺墟碑閣重建記)」는 1890년(고종 27) 포천 출신의 유학자인 중암(重庵) 김평묵(金平黙)[1819~1891]이 사육신(死六臣)의 한 명으로 분류되는 유응부(兪應孚)[?~1456]의 유허비를 중건한 사실을 기록한 기문(記文)이다. 유허비각의 중건은 유응부의 후손...

  • 충문(忠文)김흥근(金興根)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지역에서 활동한 문신.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기경(起卿), 호는 유관(遊觀). 증조할아버지는 김달행(金達行)이고, 할아버지는 김이경(金履慶)이다. 아버지는 이조 참판을 지낸 김명순(金明淳)이며, 어머니는 신광온(申光蘊)의 딸이다. 형은 좌의정을 지낸 김홍근(金弘根)이다. 김흥근(金興根)[1796~1870]은 1825년(순조 25) 알성 문과에 급제하여 검열·대...

  • 충숙(忠肅)서성(徐渻)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지역에서 활동한 문신. 본관은 대구(大丘). 자는 현기(玄紀), 호는 약봉(藥峯). 대제학을 지낸 서거정(徐居正)의 현손으로, 할아버지는 참의를 지낸 서고(徐固)이고, 아버지는 서해(徐嶰), 어머니는 고성 이씨(固城李氏)이며, 부인은 여산 송씨(礪山宋氏)이다. 아들로 서경우(徐景雨)·서경수(徐景需)·서경빈(徐景霦)·서경주(徐景霌)가 있다. 서성(徐渻)[1558~16...

  • 충혼탑(忠魂塔)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하성북리에 있는 1994년 독립 유공자 및 6·25 전쟁 참전 용사들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충혼탑. 충혼탑(忠魂塔)은 호국 영령을 추모하기 위해 1994년 포천 군민들이 뜻을 모아 건립하였다. 충혼탑은 포천시 군내면 하성북리 산106번지 청성 문화 체육공원 내에 위치한다. 기념탑 앞에는 한자로 ‘충혼탑(忠魂塔)’이 새긴 머릿돌이 정면에 있다. 기념탑의 기단부...

  • 치도사의(治道私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857년 포천 출신의 유학자 김평묵이 치도(治道)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 글. 『치도사의(治道私議)』는 조선 후기 포천에서 출생하고 세거하였던 김평묵(金平黙)[1819~1891]이 당시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글이다. 김평묵은 개항과 서양 문물의 침투를 거부하면서 도학(道學)의 입장에서 자신의 경세론(經世論)을 피력하였다. 김평묵의 문집인 『중암 문집(重庵文集...

  • 치미 저수지(-貯水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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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성동리에 있는 저수지. 치미 저수지는 홍수 예방과 농업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1957년에 착공하여, 1959년에 준공하였다. 치미 저수지의 수혜 면적[한국 농어촌 공사 또는 포천시가 관리하는 농업 생산 기반 시설물로부터 이익을 받는 면적]은 5㏊, 유역 면적[분수령을 경계로 하여 강우가 하천이나 저수지에 모여드는 구역의 면적]은 27㏊이다. 총저수량은 2,000...

  • 치월갈월리(葛月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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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속하는 법정리. 갈월리는 신북면이 관할하는 12개 법정리 중 하나로 면의 중앙부에 위치한다. 산마루터기에 형성된 마을인 갈월은 땅이 비옥하여 칡넝쿨이 무성하게 우겨져 그 사이로 비치는 달빛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하여 티울, 칠월, 치월이라고 하였는데, 한자 표기 과정에서 칡 갈(葛)자를 써서 갈월이 되었다. 본래 양주군 관할이었다가 1895년 포천군에 편입되...

  • 치장(穉章)김평묵(金平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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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와 개항기 포천 출신의 학자. 김평묵(金平默)[1819~1891]은 최익현(崔益鉉) 등과 동문수학하였으며, 문하에서 홍재구(洪在龜)·유인석(柳麟錫)·유기일(柳基一) 등을 배출하였다. 본관은 청풍(淸風). 자는 치장(稚章), 호는 중암(重庵)·겸산(兼山). 6대조 김흥지(金興祉)가 포천 백운산으로 이거한 후 오랫동안 벼슬에 나아가지 않았다. 할아버지는 김도홍(金道弘)이고,...

  • 칠석(七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음력 7월 7일에 지내는 풍속. 칠석(七夕)은 헤어져 있던 견우(牽牛)와 직녀(織女)가 까치와 까마귀가 놓은 오작교(烏鵲橋)에서 일 년에 한 번씩 만나는 날이라고도 한다. 칠석 다음날 까치와 까마귀의 머리는 오작교를 놓기 위해 머리에 돌을 이고 다녔기 때문에 모두 벗겨져 있다. 칠석날에는 비가 오는데, 이것을 칠석우(七夕雨)라고 한다. 칠석 하루 전에 내리는 비...

  • 칠와(柒窩)권수(權修)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포천 출신의 문신. 본관은 안동(安東). 할아버지는 권종(權悰)이고 아버지는 권담(權紞)[1579~1654]이다. 큰아버지권진(權縉)[1572~1624]의 양자로 들어갔다. 어머니는 심일취(沈日就)의 딸인 풍산 심씨(豊山沈氏)이다. 권수(權修)[1618~1684]는 1646년(인조 24) 생원시에 합격했고, 1665년(현종 6) 정시 문과 을과 1인으로 급제하였다. 16...

  • 칠원이후립파관귀포천(漆原李侯岦罷官歸抱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조임도가 칠원에서 관직을 마친 이후립이 포천으로 돌아오자 지은 칠언 절구의 한시. 「칠원이후립 파관귀포천(漆原李侯岦罷官歸抱川)」은 조선 후기의 문신 간송(澗松) 조임도(趙任道)[1585~1664]가 칠원(漆原)에서 이후립(李侯岦)이 관직을 마치고 포천으로 귀향하자 이를 기리며 지은 한시이다. 조임도의 자(字)는 덕용(德勇), 호(號)는 간송, 초자(初字)는 치원(致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