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사회단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900966
한자 社會團體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도봉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윤주

[정의]

서울특별시 도봉구에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활동하는 단체.

[개설]

사회단체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단체라고 하면 정부 기구에 포함되지 않은 민간단체들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된다. 시민들이 일정한 목적 하에 자발적으로 결성한 모임으로, 국가를 상대로 견제와 비판, 혹은 지지의 역할을 수행하는 단체라고 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 도봉구에서 활동하는 사회단체는 결성 주체들의 계층별 성격,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가능하다.

[변천]

1945년 광복을 맞이한 직후 각종 사회단체가 대거 결성되었는데, 당시 사회단체는 주로 정치 단체의 하부 조직 성격을 띠거나 관변 단체로서의 위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의 순수한 사회단체가 본격적인 모습을 드러낸 것은 훨씬 이후의 일이다. 서울특별시 도봉구의 경우 사회단체는 NGO의 성격을 띤 시민 단체와 관변·보훈·보수 단체, 여성 관련 및 환경 관련 단체, 아동·청소년 관련 단체, 장애인 및 복지 관련 단체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개 지역 협의회의 성격을 띠는 관변 단체의 경우 1980년대에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이외의 단체는 대부분 1990년대 이후 창립되었다.

[현황]

1. 시민 단체

1992년 서울 동북 여성 민우회가 출범하면서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시민 단체 활동이 시작되었다. 1996년 학생 운동 출신 청년들이 모여 도봉 푸른 청년회를 창립하였고, 이후 시민 단체, 종교 단체와 연대하여 도봉 지역 시민 모임을 결성하였다. 1998년 도봉 사랑 시민 모임이 창립되었고, 2000년에 도봉 시민 단체 협의회를 창립하여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서울특별시 도봉구의 주목할 만한 시민운동은 유기농 먹거리 소비자 생협 운동, 쓰레기 소각장 반대 운동, 음식물 쓰레기 퇴비화 운동, 초안산 골프 연습장 건설 반대 운동, 북한 동포 돕기 가두모금 등을 들 수 있다. 이후 여성 민우회가 지방 의회에 후보를 내어 당선 시킨다거나 예산 감시 운동이 펼쳐지기도 하는 등 정치적 참여도 이루어지고 있다. 서울특별시 도봉구의 대표적 시민 단체로는 서울 동북 여성 민우회, 한살림 도봉 지회, 참교육 학부모회 동북부 지회, 도봉 여성의 집, 도봉 시민회, 청소년 문화 공동체 품, 방아골 종합 사회 복지관, 도봉 자활 후견 기관 등 여러 단체가 있다.

2. 관변·보훈·보수 단체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등록된 관변·보수 단체로는 20여 개소 정도를 들 수 있다. 정부 보조금 수령 우선순위 단체를 제시하면, 1983년 설립된 새마을 운동 도봉구 지회, 1989년 창립된 바르게 살기 운동 도봉구 협의회, 1990년대 말 창립된 대한 노인회 도봉 지부, 자유 총연맹 도봉구 지부 등을 들 수 있다. 이 밖에 해병대 전우회 도봉 지회, 도봉구·강북구 재향 군인회, 대한민국 상이군경회 도봉구 지회, 대한민국 전몰군경 유족회 도봉구 지회, 대한민국 전몰군경 미망인회 도봉구 지회, 대한민국 무공 수훈자회 도봉구 지회, 고엽제 전우회 도봉구 지회, 대한민국 6·25 참전 유공자회 도봉구 지회, 광복회 도봉구 지회, 특수 임무 수행자회 도봉구 지회 등도 자체 회원을 중심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3. 여성 관련 및 환경 관련 단체

여성 단체 도봉구 연합회는 1988년 창립되었는데, 회원 단체로 2012년 현재 여성의용 소방대, 바르게 살기 협의회, 여성 구정 평가단, 대한 적십자사 봉사회 도봉 지부, 자연 보호 도봉구 협의회, 도봉구 간호사회, 구립 여성 합창단, 새마을 문고, 새마을 부녀회, 주부 환경 도봉구 연합회, 도봉 경찰서 녹색 어머니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도봉지부, 주부 리포터회 등 13개 단체가 소속되어있다. 이밖에 1992년 창립된 서울 동북 여성 민우회, 2000년 설립된 주부 환경 도봉구 연합회도 규모가 크다. 이들 단체는 주로 지역 여성의 여권 신장과 권익 향상 및 지역 사회의 발전, 환경 보전 및 개선 실천을 도모하기 위한 각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4. 아동·청소년 관련 단체

서울특별시 도봉구의 아동·청소년 단체로는 도봉구 아동 지도 협의회, 한국 청소년 육성회 도봉구 지회가 대표적이며, 교육 희망 네트워크, 행복 학교, 드림 아이 등도 있다. 이들 단체는 아동과 청소년의 건전한 심신 단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유해 환경 정화와 비행 예방을 목적으로 한 활동을 전개한다. 특히 다양한 문화 행사와 교육 행사를 주도함으로써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5. 사회 복지 및 장애인 관련 단체

사회 복지 및 장애인 관련 시설의 대부분은 서울특별시 도봉구에서 조직 또는 설립하여 운영하므로 사설 재단이나 단체는 그리 많은 편이 아니다. 1967년 설립되어 장애 아동에 대한 치료 및 교육·훈련을 통해 자립 생활인으로서의 기반 마련 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인강원은 역사나 규모의 면에서 특기할 만하다. 1996년 설립된 서진 복지 재단은 노인의 복지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1989년 결성된 후 많은 변화를 거쳐 현재에 이른 도봉구 장애인 단체 연합회에는 2012년 현재 16개 단체가 소속되어 있다. 연합회에 소속되지 않은 단체로는 한국 시각 장애인 연합회 도봉 지회, 서울시 농아인 협회 도봉구 지부가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10.21 [현황] 수정 <변경 전> 주부 클럽 도봉구 연합회, 주부 리포터회 등 13개 단체가 소속되어있다. 이밖에 1992년 창립된 서울 동북 여성 민우회, 2000년 설립된 주부 환경 도봉구 연합회, 2009년 창립된 대한 주부 클럽 도봉구 지회도 규모가 크다. <변경 후>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도봉지부, 주부 리포터회 등 13개 단체가 소속되어있다. 이밖에 1992년 창립된 서울 동북 여성 민우회, 2000년 설립된 주부 환경 도봉구 연합회도 규모가 크다.
이용자 의견
관** "이미지" 님의 글은 서비스 정책에 맞지 않아 삭제되었습니다. 2014.02.21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