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400249
한자 -橋
영어공식명칭 Museomgyo Bridge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승문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원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05년연표보기 - 무섬교 가설
전구간 무섬교 - 경상북도 영주시
해당 지역 경유 구간 무섬교 -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 승문리|수도리지도보기
성격 교량
길이 170m
차선 왕복 2차로
9m

[정의]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 승문리수도리를 연결하는 교량.

[개설]

무섬교내성천을 남북 방향으로 건너는 문평로의 교량이다. 교량 남쪽 부분은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북쪽 부분은 문수면 승문리에 속한다.

[명칭 유래]

다리를 통과하여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무섬마을로 진입할 수 있으므로 ‘무섬교’라 부르게 되었다.

[제원]

무섬교의 총길이는 170m이며, 총폭은 9m, 유효 폭은 8m, 높이는 6.5m이다. 경간 수는 4개, 최대 경간장은 43m에 달한다. 상부구조 형식은 프리플렉스형교, 하부구조 형식은 벽식, 설계하중은 DB-24이다.

[건립 경위]

무섬교내성천을 경계로 분리된 영주시 문수면승문리수도리 무섬마을 사이 교통 편의를 위해 가설되었다.

[변천]

무섬교는 2005년에 가설되었다. 왕복 2차로 교량이며, 보행자를 위한 인도(人道)는 설치되어 있지 않다.

[현황]

무섬교 북쪽으로는 영주 시가지로 향하며, 남쪽은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로 연결된다. 무섬교를 지나 수도리에 당도하여 서쪽으로 들어가면 영주 무섬마을로 진입한다. 무섬마을내성천이 마을의 삼면을 휘감아 흐르는 마을로서 하천, 백사장, 숲과 전통가옥, 선비문화로 유명한 전통마을이다. 영주 무섬마을은 국가민속문화재 제278호로 지정되었으며, 2015년 ‘한국관광의 별’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마을 앞 외나무다리는 과거 내성천을 건너는 통로였으며, 지금은 관광명소로서 TV 드라마는 물론 예능프로그램, 광고 등 촬영 장소로 유명하다. 또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었으며, 매년 무섬외나무다리축제가 열리고 있다.

무섬교 서쪽으로는 영주 중심 시가지를 거쳐 남으로 흘러내려 온 서천내성천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동쪽은 중앙선 철도가 지나가고 있다. 무섬교의 2017년 기준 평균 일 교통량은 1,431대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