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0456
한자 環城寺 石佛坐像
영어공식명칭 Stone Seated Buddha of Hwanseongsa Templ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환성로 392-30[사기리 150]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박병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장처 환성사 -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환성로 392-30[사기리 150]지도보기
원소재지 환성사 -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환성로 392-30[사기리 150]
성격 불상
재질 석재
크기(높이) 102㎝
소유자 환성사
관리자 환성사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사기리 환성사에 있는 고려 시대 불상.

[개설]

환성사 석불좌상(環城寺石佛坐像)환성사 경내 대웅전 남쪽에 있는 부도전(浮屠殿)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고려 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형태]

환성사 석불좌상의 크기는 높이 102㎝, 어깨 폭 40㎝, 무릎 폭 58㎝이다. 화강암으로 만들어졌으며 머리 일부는 후대에 보수되었다. 몸은 시멘트로 부분적으로 보수하여 원형이 상실된 상태이다.

어깨가 좁으며 결가부좌(結跏趺坐)한 다리의 폭도 좁고 두꺼워 시대적 하강을 짐작하게 한다. 수인(手印)의 형태는 오른손은 내장(內掌)하여 무릎에 대고 있으며, 왼손은 오른발 위에 대고 원형 지물(持物)을 들고 있어 약사여래(藥師如來)로 추정된다. 현재 불상은 새로 제작된 방형(方形) 탑신석(塔身石) 위에 놓여져 있다.

[특징]

환성사 석불좌상은 불상의 형태나 조각 수법으로 보아 고려 시대 지방 장인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고려 시대 토속화 된 불상 양식을 보인다.

[의의와 평가]

환성사 석불좌상은 후대에 부분적으로 보수하기도 하였으나, 불상의 조각 수법이나 제작 시기를 고려하면 지정문화재로서 충분히 가치있다고 여겨진다. 그러므로 불전이나 보호각을 세워 보호할 필요가 있다. 현재 환성사 석불좌상이 봉안되어 있는 대좌(臺座)는 석탑의 탑신석과 같이 모서리에 우주(隅柱)[바깥 기둥]를 두고 4면에 불상을 돋을새김 하였는데, 우주가 파손되고 시멘트로 칠한 기단석도 일부 떨어졌으며, 불상의 가슴 위쪽으로는 이끼가 많이 자라고 있어 보호 관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