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장로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1228
한자 長老會
영어음역 Jangnohoe
영어의미역 Presbyterian
이칭/별칭 장로교
분야 종교/기독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원자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에 있는 개신교의 한 교파.

[개설]

장로회 또는 장로교는 스코틀랜드의 종교 개혁 기간 중에 존 녹스를 중심으로 형성된 칼뱅주의 성격의 개신교 종파이다. 존 녹스는 칼뱅의 제자로 스코틀랜드로 건너와 칼뱅의 종교 개혁 사상을 전파하였다. 장로교는 칼뱅의 신학적 전통을 따른다는 점에서 다른 개혁 교회들과 같았으나 목사와 장로가 교회를 다스리고, 대의 정치의 원칙에 따라 당회, 노회, 대회, 총회로 이어지는 계층적 교회 질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개신교 교파와 구별된다. 넓은 의미에서는 개혁교회를 포함하며 성공회, 루터교회, 재침례교와 더불어 종교 개혁으로 형성된 교파 중 하나이다.

[변천]

장로회는 1885년 이래 외국 선교사들이 우리나라에서 선교 사업을 해오다가 한국인 총대와 조선예수교장로회 공의회(公議會)를 조직했으며 1907년에는 한국인으로 예수장로회조선노회가 조직되었다. 일제의 탄압으로 1943년 조선예수교장로회가 해산되고 일본기독교조선장로교단으로 개편되었다가 광복 후 다시 복원되었다. 1951년 한상동 목사를 중심으로 하는 고려파(高麗派)가 이탈하고 1953년에는 조선신학 계통의 예수교장로회 조선노회가 이탈하여 조선기독교장로회를 조직하였다. 1953년에 다시 일부가 이탈하여 중립을 표방하는 중립교회와 합류하여 합동파를 이루고 1960년 합동파가 고려파와 합동하여 대한예수교장로회를 조직하였다.

광복 후 김천에서는 개신교의 교세가 크게 신장되었고 1948년 11월 22일 황금동교회에서 평화동교회가 분리 신설되었다. 1950년대에 접어들어 신신학(新神學) 풍조가 일어났고 평화동교회에도 신신학을 지지하는 신도가 늘어나게 되면서 1954년에 소속 노회인 경서노회(慶西老會)를 이탈하여 중립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보수파인 하두룡(河斗龍) 장로 등 18명이 평화동교회에서 이탈하여 성내동 74-1번지에 경서노회 소속의 새로운 보수 교회인 김천제일교회를 설립하였다.

1959년에는 대전총회를 계기로 에큐메니칼운동이 일어나 대한예수교장로회가 보수 측인 합동총회와 자유주의 측인 통합파로 분열하게 되자 황금동교회는 통합 측에, 제일교회는 합동 측에 가담하게 되었다. 그리고 황금동교회에 있던 경서노회의 경서성경학교는 분규가 일어나자 결국 김천제일교회로 옮기게 되었다. 1971년에는 김천제일교회의 홍성진(洪性秦) 장로 등 18명이 고신파(高神派)의 중앙교회로 옮겨가고 뒤에 호헌파, 고려파 등으로 이합집산 하다가 현재는 대한예수교장로회와 한국기독교장로회로 양분되어 있다.

[현황]

2010년 현재 김천 지역의 장로회 소속 교회는 모두 151개소이며 이를 지역별로 보면 우선 김천시 아포읍에는 인동교회, 의동교회, 공쌍교회, 지동교회, 대신교회, 봉산교회, 제석교회, 진등교회, 아포교회, 하송교회, 동신교회, 승리교회, 실로암교회, 믿음찬교회, 송천교회, 아포중앙교회, 갈보리수양관, 시민교회가 있다.

다음으로 농소면에는 입석교회·신촌교회·농소교회·용암교회·봉곡상교회·봉곡하교회·연명교회·노곡교회·백마교회가 있으며 남면에는 봉천교회·부상교회·오봉교회·옥산교회·옥산제일교회·용전교회·용전제일교회·용전중앙교회·운곡교회·월명교회·초곡교회가, 개령면에는 개령교회·덕신교회·덕촌교회·은천교회가, 감문면에는 금라교회·은림교회·도명희망교회·금곡교회·삼봉교회·감문교회·광덕교회·광덕제일교회·완동교회·이천교회·대양서일교회·대양교회가 있다.

어모면에는 두원교회·상남교회·남산교회·능치제일교회·성능교회·천성기도원교회·능치교회·중왕교회·성도교회·신애교회·영남교회가, 봉산면에는 곤천교회·성산교회·신암교회·봉계교회·태화교회가, 대항면에는 평강교회·직지교회·직지중앙교회·대성동교회·에덴교회가, 감천면에는 감천교회·광기교회가, 조마면에는 대방교회·강곡교회·조마중앙교회·신곡사랑교회·신왕교회가, 구성면에는 구성교회·금평교회·마산리교회·송죽교회·양각교회·임천교회·하강교회가, 지례면에는 지례교회가, 부항면에는 중앙교회·파천교회·대야교회·제일교회·조룡교회·연화교회·중산교회·감주교회·대덕소망교회가 있다.

증산면에는 북부교회·유성교회·장전교회·황항교회가, 모암동에는 동부교회·김천사랑제일교회가, 성내동에는 성내교회가, 황금동에는 김천대교회·수정교회·에바다교회·황금동교회가, 양천동에는 양천교회가, 남산동에 신광교회·로뎀교회·김천중앙교회가, 평화동에 벧엘장로교회·서문교회·평화동교회가, 지좌동에는 대현교회·덕곡제일교회·영락교회·동천교회·제자들 경배와 찬양교회·지좌교회가 있다.

덕곡동에는 덕일교회·덕곡교회가, 부곡동에 부곡교회·부곡광명교회·대곡동교회·새론교회가, 교동에는 한일교회·금릉교회가, 신음동에는 대신동교회·김천시민교회·김천제일교회·예닮교회·늘푸른교회·소망교회·성은교회가, 백옥동에는 미곡교회·한광교회·벧엘교회·백옥교회가, 대광동에는 대광교회·응명교회가, 응명동에는 대명교회가, 삼락동에는 문당교회·삼락교회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