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000762
한자 守道君墓-神道碑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능묘
지역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림2리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기경량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피장자 몰년 시기/일시 1449년 - 수도군 이덕생 사망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83년연표보기 - 수도군 묘 비석·문인석·장명등 개수
현 소재지 수도군 묘 및 신도비 소재지 -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림 2리지도보기
성격
관련 인물 이덕생(李德生)[?~1449]

[정의]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림 2리에 있는 조선 전기 종친 수도군 이덕생의 묘와 신도비.

[개설]

수도군(守道君) 이덕생(李德生)[?~1449]은 정종(定宗)의 일곱째 아들로, 어머니는 숙의 부인(淑儀夫人) 해평 윤씨(海平尹氏)이다. 종친으로서 명선대부(明善大夫) 수도정(守道正)에 봉해졌다. 1449년(세종 31) 소와 말을 무단으로 도축한 일로 직첩을 몰수당했으며, 담양(潭陽), 강진(康津) 등에 유배되었는데, 배소로 가던 중 용인(龍仁)에서 사망하였다. 묻힌 곳을 알지 못하다가 미아리에서 묘소를 발견하여 현재 위치로 이장하였다. 고종 대에 신원이 되었고, 현록대부(顯祿大夫) 수도군(守道君)으로 추봉되었다.

[위치]

수도군 묘 및 신도비포천시 소흘읍 무림 2리에 있다.

[형태]

포천시 소흘읍 무림리의 구릉에 서북향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봉토분이다. 무늬가 없는 병풍석이 둘러져 있다. 옆에는 군부인 여산 송씨(礪山宋氏)의 무덤 봉분이 아닌 단이 만들어져 있고, 좌우에는 수도군의 묘비와 여산 송씨의 묘비가 각각 서 있다. 묘 앞에는 상석, 향로석, 망주석, 석양, 문인석, 장명등 등 석물이 갖추어져 있다.

[현황]

묘역에 조성되어 있는 석물 중 상석·향로석·망주석은 예전부터 있던 것이나, 묘 좌우에 서 있는 비석·문인석·장명등은 1983년에 개수하였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7.11 삭직 사망 원인 수정 삭직, 사망 원인 수정 : 단종이 세조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영월로 유배를 떠날 적에 배송을 하였다고 하여 관직이 삭존되었다. 이후 은거하여 학문에 힘쓰다 세상을 떠났는데, -> 1449년(세종 31) 소와 말을 무단으로 도축한 일로 직첩을 몰수당했으며, 담양(潭陽), 강진(康津) 등에 유배되었는데, 배소로 가던 중 용인(龍仁)에서 사망하였다.
이용자 의견
f******** 관련근거 3. 세종실록 125권, 세종 31년 7월 10일 무자 3번째기사 1449년 명 정통(正統) 14년 : 이덕생(李德生)이 배소(配所)로 가다가 용인(龍仁) 노상(路上)에 이르러 갑자기 죽었다.
http://sillok.history.go.kr/id/kda_13107010_003
2018.07.10
f******** 냉용 중에 ‘단종이 세조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영월로 유배를 떠날 적에 배송을 하였다고 하여 관직이 삭존되었다. 이후 은거하여 학문에 힘쓰다 세상을 떠났는데,’라는 구절은 잘못된 기록으로 생각됩니다.

졸년 1449년(세종 31년)은 단종이 세조에게 왕위를 빼앗기기 전의 일입니다.

조선왕조실록 관련기록 참고:http://sillok.history.go.kr
  • 답변
  • 디지털포천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확인한 후 관련 자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오류를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7.10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