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000318
한자 溪流里
이칭/별칭 자리말,자하동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계류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연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2년 - 포천군 외북면 계류리로 행정구역 정비
변천 시기/일시 1914년 - 포천군 외북면 계류리에서 포천군 신북면 계류리로 개편
변천 시기/일시 2003년 10월 19일 - 포천군 신북면 계류리에서 포천시 신북면 계류리로 개편
행정구역 계류리 -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계류리지도보기
성격 법정리

[정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속하는 법정리.

[개설]

계류리신북면이 관할하는 12개 법정리 중 하나로 면의 중앙부에 위치한다.

[명칭 유래]

지역 내 개울물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모양이 희귀하다고 하여 계류(溪流)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별칭으로 성석린(成石璘)이 자리 잡고 살았다고 하여 자리말, 계류산 아래에 있다고 하여 자하동이라고도 불렀다.

[형성 및 변천]

1912년 행정 구역은 포천군 외북면 계류리였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외북면 고일리, 심곡리 일부를 통합하여 신북면에 소속한 후 오늘에까지 이르렀다. 2003년 10월 19일 포천군이 도농복합시로 승격하면서 포천시 신북면 계류리가 되었다.

[자연 환경]

계류리는 동쪽으로 삼성당리, 서쪽으로 갈월리, 남쪽으로 심곡리, 북쪽으로 고일리와 접한다.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으로 북쪽과 남쪽, 서쪽이 산에 막혀 있고 동쪽 방향으로 트여 있다. 이런 지형적 특성에 따라 산에서 내려오는 개울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흘러가 남북 방향의 외북천으로 합류한다. 이 지류를 따라 농경지가 조성되고 마을이 형성되었다.

[현황]

계류리를 동서로 가르는 지방도 368호선이 지나가며, 이를 기준으로 남쪽이 계류 1리, 북쪽이 계류 2리이다. 삼성당리와 경계 부분에 외북천을 따라 남북 방향으로 국도 87호선이 지나간다. 관내에 포천 농협 신북 지점이 있으며, 교육 시설로 외북 초등학교가 있다. 자연 마을로 양지말·방축골·자릿말·벌말·변촌말·샘말·서지골[쇠죽골]·약물둔지·홍성동[홍식골, 홍성이골]이 있다. 변촌말은 밀양 변씨 집성촌에서 유래하였는데, 계류리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