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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마을 공동체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마을신을 위하여 제를 지내는 신앙 행위. 구리시에는 아천동 우미내 대동고사, 교문동 한다리 대동고사, 토평동 벌말 도당나무 치성과 서낭나무 치성, 수택동 수늪 산치성, 수택동 검배 서낭나무 고사, 수택동 이촌 산치성, 인창동 궁말 산치성, 인창동 동창 산신제와 부군제, 사노동 산치성, 언재 산치성, 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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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지역을 영역에 포함하고 있었던 삼한(三韓) 시대의 정치 연맹체. 마한은 삼국 시대 이전 한반도 중남부 지역에 존재했던 정치체들의 통칭인 삼한을 구성하는 세 개의 정치 연맹체 중 하나이다. 한강 유역 및 충청도와 전라도 지역 일대에서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3세기까지 존속했다. 3세기에 편찬된 중국 사서인 『삼국지(三國志)』의 위서(魏書) 동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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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에 단(壇)이 있는 조선 후기의 문신. 오억령의 본관은 동복(同福)이다. 아버지는 사옹원 직장(司饔院直長) 오세현(吳世賢)이고, 어머니는 창녕 성씨(昌寧成氏)로 참봉 성근(成近)의 딸이다. 할아버지는 상서원 직장(常瑞院直長) 오극권(吳克權)이고, 증조할아버지는 오원몽(吳元蒙)이다. 부인 남양 홍씨(南陽洪氏)는 좌참찬(左參贊) 정효공(貞孝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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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공원 묘지에 있는 독립운동가이자 승려인 한용운의 묘소. 한용운(韓龍雲)[1879~1944]의 본명은 한봉완(韓奉玩)이고, 본관은 청주(淸州)이다. 법명은 용운(龍雲), 법호는 만해(萬海 ·卍海)이다. 아명은 유천(裕天), 본명은 정옥(貞玉)이다.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이면서 승려 시인이다. 불교를 통한 언론, 교육 활동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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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공원 묘지에 안장된 일제 강점기의 승려·시인·독립운동가. 본관은 청주(淸州), 법호는 만해(萬海·卍海), 속명은 유천(裕天), 자는 정옥(貞玉), 계명은 봉완(奉玩), 법명은 용운(龍雲)이다. 아버지는 한응준(韓應俊)이고 어머니는 온양 방씨이다. 충청남도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출생이다. 한용운(韓龍雲)[1879~1944]은 여섯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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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공원 묘지에 안장된 근대 소설가. 김말봉(金末峰)[1901~1961]의 본관은 김해(金海)이고, 호는 끝뫼·노초(路草), 필명은 보옥(步玉)·말봉(末鳳)이다. 전상범(全尙範)과 혼인하였고, 전상범과 사별 후 이종하(李鍾河)와 재혼하였다. 김말봉은 1919년 정신 여학교를 졸업하였다. 1920년 일본으로 건너가 다시 고등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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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있는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의 와드[단위 교회].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 교문와드는 1830년에 미국에서 조직된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일명, 몰몬교]에 속한 하나의 단위 교회로, 1982년에 성도 교회 본부에서 설립한 와드이다. 예배와 선교 등 고유의 활동과 함께 영어 회화 등 가정 교육 지원 및 연탄 배달과 정화 사업 등의 사회 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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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와 서울특별시 중랑구를 연결하는 터널. 망우터널은 망우리 고개를 관통하는 철도 터널로 구리시 구리역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양원역을 연결하는 철도의 구조물이다. 망우터널이 관통하는 망우리 고개에서 명칭이 유래되었다. 망우터널은 중앙선의 터널로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의 물량 수송과 강원도 오지의 개발과 경부선을 보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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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정월 대보름날에 달을 보며 소원을 빌거나 농사일을 점치는 세시 풍속. 달맞이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정월 대보름날 풍속이다. 횃불을 들고 산에 올라가 달이 뜨면 횃불을 땅에 꽂고 소원을 빈다. 농부들은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고, 혼인을 안 한 처녀와 총각들은 좋은 배필을 만나 결혼하게 해 달라고 기원하고, 손이 귀한 집안의 부녀자들은 집안의 대를 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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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차산 일대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성]. 망우산 1보루는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堡壘)[성(城)]이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성인 보루는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구축물로, 출토 유물이나 축성 방법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구려 유적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유적은 크게 훼손되었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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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차산 일대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성]. 망우산 1보루는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堡壘)[성(城)]이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성인 보루는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구축물로, 출토 유물이나 축성 방법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구려 유적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유적은 크게 훼손되었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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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성]. 망우산 2보루는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堡壘)[성(城)]이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성인 보루는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구축물로, 출토 유물이나 축성 방법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구려 유적으로 추정된다. 이 지역은 망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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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성]. 망우산 2보루는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堡壘)[성(城)]이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성인 보루는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구축물로, 출토 유물이나 축성 방법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구려 유적으로 추정된다. 이 지역은 망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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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서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으로 연결되는 고개. 망우리고개는 경기도 구리시 서쪽으로 뻗어 있는 망우산의 북쪽 산등성이에 있는 고개이다. 예로부터 서울 외곽 동쪽 지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주요한 관문 역할을 하였다. 지금은 이 고개를 통해 국도 6호선인 경춘 국도가 지나며, 고개 아래로는 경의 중앙선 철도가 통과한다. 과거에는 서울에 들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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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망우산에 있는 공원묘지. 망우묘지공원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에 걸쳐 있는 망우산에 조성된 공원묘지이다. 일제 강점기인 1933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하였으며, 망우리 공동묘지라고 불렸다. 망우묘지공원이 처음 조성되기 시작한 것은 1933년부터이다. 당시 묘지 조성의 목적은 늘어나는 경성부[현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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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망우산에 있는 공원묘지. 망우묘지공원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에 걸쳐 있는 망우산에 조성된 공원묘지이다. 일제 강점기인 1933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하였으며, 망우리 공동묘지라고 불렸다. 망우묘지공원이 처음 조성되기 시작한 것은 1933년부터이다. 당시 묘지 조성의 목적은 늘어나는 경성부[현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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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있는 철기 시대의 유물산포지. 망우리 유물산포지 1은 망우산 정상[해발 281.7m] 일대이다. 망우리 유물산포지 1은 1965년 고 임병태 숭실 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발견·보고했고, 2000년 서울 대학교 박물관에서 『구리시의 역사와 문화』 제작을 위해 이 지역에 대한 지표 조사를 실시했다. 발견 당시에는 망우리 유물산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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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물산포지. 망우리 유물산포지 2는 망우산 정상[해발 281.7m] 일대에 있으며, 망우리 유물산포지 1에서 북동쪽으로 160m 떨어진 지점이다. 망우리 유물산포지 2는 1965년 고 임병태 숭실 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발견·보고했고, 2000년 서울 대학교 박물관에서 『구리시의 역사와 문화』 제작을 위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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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있는 철기 시대의 유물산포지. 망우리 유물산포지 3은 망우산 정상[해발 281.7m]에서 북동쪽으로 약 200m 떨어진 봉우리[해발 258.8m] 일대이다. 망우리 유물산포지 3은 2000년 서울 대학교 박물관에서 『구리시의 역사와 문화』 제작을 위해 망우산 및 아차산 등을 조사하던 중에 발견되었다. 망우리 유물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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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의 지명 유래가 된 과거의 행정 구역 명칭. 망우리면(忘憂里面)은 1963년 서울특별시에 편입되기 이전까지 경기도 양주군 구리면에 속하였던 지역이다. 양주군에 속하였던 망우리면은 1914년의 행정 구역 개편 때 양주군 구지면과 통합하여 양주군 구리면이 되었다. 이때 현재의 구리라는 지명이 처음으로 생겨났다. 망우리면은 망우리라는 고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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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차산 일대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성]. 망우산 1보루는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堡壘)[성(城)]이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성인 보루는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구축물로, 출토 유물이나 축성 방법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구려 유적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유적은 크게 훼손되었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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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성]. 망우산 2보루는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경계에 있는 삼국 시대 보루(堡壘)[성(城)]이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성인 보루는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구축물로, 출토 유물이나 축성 방법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구려 유적으로 추정된다. 이 지역은 망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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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산에 있는 고구려 보루. 망우산 3보루는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있는 보루(堡壘)[성(城)]이다. 일부 노출된 석축의 석재를 다듬은 기법과 1999년 11월부터 약 1년간 서울 대학교 박물관에서 실시한 지표 조사 때 고구려의 토기 조각들이 수습된 것으로 볼 때 고구려의 보루로 추정되는데, 5세기 후반 고구려가 한강 유역을 점령한 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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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서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으로 연결되는 고개. 망우리고개는 경기도 구리시 서쪽으로 뻗어 있는 망우산의 북쪽 산등성이에 있는 고개이다. 예로부터 서울 외곽 동쪽 지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주요한 관문 역할을 하였다. 지금은 이 고개를 통해 국도 6호선인 경춘 국도가 지나며, 고개 아래로는 경의 중앙선 철도가 통과한다. 과거에는 서울에 들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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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정월 대보름날에 달을 보며 소원을 빌거나 농사일을 점치는 세시 풍속. 달맞이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정월 대보름날 풍속이다. 횃불을 들고 산에 올라가 달이 뜨면 횃불을 땅에 꽂고 소원을 빈다. 농부들은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고, 혼인을 안 한 처녀와 총각들은 좋은 배필을 만나 결혼하게 해 달라고 기원하고, 손이 귀한 집안의 부녀자들은 집안의 대를 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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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정월 대보름날에 달을 보며 소원을 빌거나 농사일을 점치는 세시 풍속. 달맞이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정월 대보름날 풍속이다. 횃불을 들고 산에 올라가 달이 뜨면 횃불을 땅에 꽂고 소원을 빈다. 농부들은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고, 혼인을 안 한 처녀와 총각들은 좋은 배필을 만나 결혼하게 해 달라고 기원하고, 손이 귀한 집안의 부녀자들은 집안의 대를 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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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묘가 있었던 조선 후기의 문신. 송순(宋諄)[1550~1616]의 본관은 진천(鎭川)이며, 자는 혼원(渾元), 호는 망촌(忘村)이다. 광해군 때 대사간을 지낸 조선 후기의 문신이다. 송순의 친아버지는는 송계임(宋繼任)이며, 송미복(宋眉福)에게 입양되었다. 할아버지는 송신(宋伸)이고, 증조할아버지는 송환상(宋環商), 외할아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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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공원묘지에 묻힌 조선 후기의 공주. 아버지는 조선 23대 국왕 순조(純祖)[1790~1834]이고, 어머니는 순원왕후(純元王后)[1789~1857] 김씨이다. 익종(翼宗)으로 추존된 효명세자(孝明世子)[1809~1830]가 오빠이다. 복온공주(福溫公主)[1818~1832]와 덕온 공주(德溫公主)[1822~1844]의 언니이다. 김한순(金漢淳)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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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정월 대보름날 아침에 더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행하는 세시 풍속. 더위팔기는 정월 대보름날 아침 우리나라 전역에서 행하던 세시 풍속의 하나이다. 한여름날 더위에 몸이 상하는 것을 피하고자 하는 속신에서 유래된 것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행하는 민속이다. 보름날 아침에 친구 등 지인의 이름을 불러 뒤돌아보거나 대답을 하면 "내 더위 사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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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입춘에 보리 뿌리를 보고 풍작을 점치는 행위. 과거 보리 농사를 지을 때 입춘에 보리를 캐어 뿌리가 세 가닥 이상이면 풍작이고, 두 갈래로 갈라지면 평년이며, 단근으로 뿌리가 갈라지지 않으면 흉작이 된다고 예견하였다. 보리 뿌리는 동짓날부터 솜털 같은 잔뿌리가 나와서 입춘이 되면 제법 커진다. 경기도 구리시 전역에서도 1970년대까지는 재미 삼아 풍속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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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음력 2월 초하루에 나이 수만큼 떡을 만들어 먹는 세시 풍속. 나이떡 먹기는 중화절(中和節) 또는 ‘머슴날’이라고 하여 농사를 시작하는 음력 2월 1일에 행해지는 세시 풍속이다. 한 해의 풍년을 비는 뜻으로 송편을 만들어 나이 수만큼 머슴들에게 나누어 먹이고 하루를 쉬게 해 주었기 때문에 이때 먹는 떡을 나이떡이라고 했다. 머슴이 사라진 근래에는 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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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먹골에서 재배되는 배. 먹골배는 구리시 묵동리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였다. 친환경 농법에 광합성 작용을 촉진시켜 당도가 높아 최고급 배로 통한다. 배가 크고 묵직하며 입에 물면 물이 흐를 정도로 즙이 많다. 먹골배는 석세포가 적으면서 달고 맛이 뛰어나 조선 시대 왕실 진상품이 되기도 했다. 일제 강점기 일본인들이 1920년경 장십량과 만삼길 등의 배를 재배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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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활동하는 고전기타합주단. 멜로스 고전기타합주단은 회원 개개인의 기타 연주 실력의 향상은 물론 정기 또는 수시 연주를 통해 고전 기타 음악의 보급과 시민의 정서 함양에 기여하며, 지역 문화 예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멜로스 고전기타합주단은 1990년 10월 창단하였으며, 그 다음해에 예술의 전당에서 창단 연주회와 구리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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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 서식하는 비둘기과에 속하는 텃새. 멧비둘기는 농경지·산림지·개활지·공원 같은 곳에서 사계절 서식하는 텃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부터 사냥을 많이 한 새이다. 농작물에 다소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분포 지역은 한국·시베리아 서부·중국·인도 남부·미얀마·이란·스리랑카·몽골·만주·일본 등이다.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과 구리시 교문동과 아차산 지역에서 자주 목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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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 서식하는 참새목 멧새과에 속하는 텃새. 멧새는 한반도 전역에서 번식하는 흔한 텃새다. 산지·야산·낙엽수림·잡목림·논·밭에서 많이 서식한다. 분포 지역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 중동부, 중국 남부, 일본 등이다. 구리시 전역에서 서식한다. 수컷 멧새의 겨울깃 머리 색은 갈색이고, 눈썹 선과 뺨 선은 흰색이다. 윗면은 갈색이고, 날개는 어두운 갈색으로 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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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 소속의 교회. 면일교회는 1982년 8월에 김덕환 장로 등의 교인들이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동에서 김원복 목사를 초빙하여 동부 중부 교회를 창립하였고, 1984년에 면일교회로 개칭하였다. 이후 2002년 2월에 구리시 인창동으로 이전하였다. 예배와 전도 등 교회 고유의 활동과 함께 장학금 지급, 미용 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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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에 안장된 조선 태종의 후궁. 명빈김씨(明嬪 金氏)[?~1479]는 조선 태종의 넷째 후궁으로, 후사는 없다. 본관은 안동(安東). 아버지는 판돈령부사(判敦寧府事) 김구덕(金九德)[?~1428]이다. 남동생은 문종의 세자 시절 첫 번째 부인인 휘빈 김 씨(徽嬪金氏)의 아버지인 김오문(金五文)이다. 명빈김씨와 관련된 구체적인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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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에 있는 조선 시대 태종의 후궁 명빈 김씨 묘. 구리 명빈 묘는 조선 전기 제3대 태종의 후궁인 명빈(明嬪) 김씨의 묘이다. 본관은 안동(安東)이고 판돈녕부사(判敦寧付事) 안정공(安靖公) 김구덕(金九德)의 딸이다. 구리 명빈 묘는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산14에 있다. 구리 명빈 묘는 1991년 10월 25일에 묘역을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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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숭릉에 묻힌 조선 후기의 왕비. 명성왕후(明聖王后)[1642~1684]는 조선의 제18대 왕 현종(顯宗)의 비(妃)로, 1642년(인조 20) 서울 중부 장통방(長通坊)[현재 종로1가 부근]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청풍(淸風)으로, 아버지는 청풍 부원군(淸風府院君) 김우명(金佑明)이며, 어머니는 덕은 부부인(德恩府夫人) 송씨(宋氏)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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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공원묘지에 묻힌 조선 후기의 공주. 아버지는 조선 23대 국왕 순조(純祖)[1790~1834]이고, 어머니는 순원왕후(純元王后)[1789~1857] 김씨이다. 익종(翼宗)으로 추존된 효명세자(孝明世子)[1809~1830]가 오빠이다. 복온공주(福溫公主)[1818~1832]와 덕온 공주(德溫公主)[1822~1844]의 언니이다. 김한순(金漢淳)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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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추모공원에 있는 조선 후기 순조의 명온공주와 부마 김현근의 합장묘. 김현근·명온공주 합장묘는 망우 추모 공원 내에 있다. 조선 후기 제23대 순조와 순원왕후의 장녀인 명온공주(明溫 公主)[1810~1832]와 부마 동녕위 김현근(金賢根)[1810~1868]의 합장묘이다. 김현근의 본관은 안동(安東)이고 공조 판서 김한순의 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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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명절 때마다 갖추어 입는 옷. 명절에는 차례를 지내고 친지들을 방문하거나 방문을 받는다. 따라서 평소에 입던 일상복이나 노동복 대신 새 옷을 입는다. 정월 초하룻날인 설날 아침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일찍 일어나 세수를 하고 새 옷을 갈아 입었는데, 이것을 ‘설빔(歲粧)’이라고 한다. 구리시에서도 명절옷을 입는 풍속은 일반적으로 행해지며,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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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사노동에 묘가 있는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안정(安定), 자는 현도(顯道), 호는 명촌(明村)이다. 아버지는 목사(牧使) 나성두(羅星斗)이며, 어머니는 판서 김남중(金南重)의 딸이다. 할아버지는 나만갑(羅萬甲)이고, 동생은 나석좌(羅碩佐)이다. 나양좌(羅良佐)[1638∼1710]는 어려서 윤선거(尹宣擧)의 문하에서 공부하였는데, 과거에 뜻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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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경릉에 묻힌 조선 후기의 왕비. 효정왕후(孝定王后)는 조선의 제24대 왕 헌종(憲宗)의 계비(繼妃)이다. 효정왕후의 본관은 남양(南陽)으로, 익풍부원군(益豊府院君) 홍재룡(洪在龍)의 딸이다. 1844년(헌종 10)에 헌종과 가례를 올렸다. 딸을 낳았지만 일찍 죽었다. 효정왕후는 1844년 왕비에 책봉되었다.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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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경릉에 묻힌 조선 후기의 왕비. 효정왕후(孝定王后)는 조선의 제24대 왕 헌종(憲宗)의 계비(繼妃)이다. 효정왕후의 본관은 남양(南陽)으로, 익풍부원군(益豊府院君) 홍재룡(洪在龍)의 딸이다. 1844년(헌종 10)에 헌종과 가례를 올렸다. 딸을 낳았지만 일찍 죽었다. 효정왕후는 1844년 왕비에 책봉되었다.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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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동구릉 경내 목릉에 안장된 조선 후기의 왕. 선조(宣祖)[1552~1608]는 조선의 제14대 왕으로, 초명은 균(鈞)이며, 뒤에 연(昖)으로 개명하였다. 본관은 전주, 중종(中宗)의 손자로서, 덕흥 대원군(德興大院君) 초(岧)의 셋째 아들이다. 어머니는 정세호(鄭世虎)의 딸 하동 부대부인(河東府大夫人) 정씨(鄭氏)이다. 박응순(朴應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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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조선 선조·의인 왕후·인목 왕후의 능. 목릉(穆陵)은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 경내에 있는 조선의 국왕 선조(宣祖)[1552~1608]와 선조의 비(妃) 의인 왕후(懿仁王后)[1555~1600], 그리고 계비(繼妃) 인목 왕후(仁穆王后)[1587~1632]의 능이다. 선조는 조선의 제14대 국왕으로, 중종(中宗)의 손자이며 아버지는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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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목릉의 신도비. 목릉 신도비(穆陵神道碑)는 1747년(영조 23)에 세워졌다. 『목릉 휘릉 혜릉 표석 영건청의궤(穆陵徽陵惠陵表石營建廳儀軌)』와 『영조실록(英祖實錄)』에 따르면 1746년(영조 22) 11월 19일 사헌부 장령 김한운(金翰運)이 혜릉(惠陵)[경종(景宗)의 비 단의 왕후(端懿王后)의 무덤]에 표석을 세울 것을 건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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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있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 소속의 개신교 교회. 목양교회는 예배와 선교 및 교회 교육 등 교회의 고유한 목적을 위해 설립되었고, 국내외 선교와 사회 사업도 중요한 설립 목적의 하나이다. 1984년 12월 30일 홍순남 전도사의 집례로 당시 경기도 남양주군 구리읍 수택 9리 838-19에 있었던 박성진, 황주연의 자택에서 예배를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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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차산과 서울특별시 광진구 중곡동에 걸쳐 있는 삼국 시대 또는 조선 시대 유구. 목장지[아차산 장성]는 아차산 능선을 따라 망우리 공원묘역까지 남아 있는 유구(遺構)[옛날 토목건축의 구조와 양식을 알 수 있는 실마리가 되는 자취]이다. 학자들은 이 유구가 「사복시 살곶이 목장 지도」에 수록된 것을 근거로 조선 시대의 목장지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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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있는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의 와드[단위 교회].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 교문와드는 1830년에 미국에서 조직된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일명, 몰몬교]에 속한 하나의 단위 교회로, 1982년에 성도 교회 본부에서 설립한 와드이다. 예배와 선교 등 고유의 활동과 함께 영어 회화 등 가정 교육 지원 및 연탄 배달과 정화 사업 등의 사회 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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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있는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의 와드[단위 교회].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 교문와드는 1830년에 미국에서 조직된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일명, 몰몬교]에 속한 하나의 단위 교회로, 1982년에 성도 교회 본부에서 설립한 와드이다. 예배와 선교 등 고유의 활동과 함께 영어 회화 등 가정 교육 지원 및 연탄 배달과 정화 사업 등의 사회 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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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사노동에 묘가 있는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안정(安定), 자는 몽뢰(夢賚), 호는 구포(鷗浦)이다. 아버지는 나윤급(羅尹級), 어머니는 한성 참군(漢城參軍) 김호선(金好善)의 딸이며, 할아버지는 나윤침(羅尹忱), 장인은 정엽(鄭曄)이다. 나만갑(羅萬甲)[1592~1642]은 1613년(광해군 5) 진사시에 장원으로 합격하여 성균관에 입학하였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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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음력 10월에 조상의 무덤에서 지내는 묘제. 시제는 시사(時祀)·시향(時享)·절사(節祀)·묘제(墓祭) 등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시제 때 모시는 조상은 먼 조상에서부터 가까운 조상까지 두루 포함된다. 가까운 조상의 경우에는 직계의 지손(支孫)들이 조상의 무덤에 가서 시제를 지내며, 먼 선조의 무덤에는 종중(宗中)의 일가친척이 합동으로 제를 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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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조선 왕릉인 동구릉이나 종묘 등에 임금의 신위를 모실 때 올리는 호칭. 왕이나 황제가 죽은 뒤 종묘에 신위(神位)를 모실 때 올리는 호(號)가 묘호이다. 앞의 글자는 시법(諡法)에 따라 정해지고 뒤의 글자는 종가의 계통[宗系]과 조공 종덕(祖功宗德)[공이 있는 자는 조로 하고 덕이 있는 자는 종으로 한다]에 근거하여 붙였다. 고려의 경우 국가를 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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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에 묘단이 있는 조선 후기의 문신. 오익(吳翊)[1574~1618]의 본관은 동복(同福)이며, 자는 필보(弼甫), 호는 월강(月岡) 또는 묵재(默齋)이다.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승정원 승지 등을 역임했다. 오익의 아버지는 우참찬 오억령(吳億齡)이며, 어머니는 홍일운(洪日雲)의 딸 남양 홍씨(南陽洪氏)이다. 할아버지는 사옹원 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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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공원 묘지에 안장됐었던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 독립운동가 문명훤(文明煊)[1892~1958]은 3·1 운동 때 맹산(孟山)에서 만세 운동을 주도하였다. 상하이[上海] 대한민국 임시 정부 내무부 서기를 지내고, 미국에서 독립운동을 계속하였다. 귀국하여 수양 동우회(修養同友會) 사건으로 복역하였다. 문명훤은 평안남도 평양(平壤) 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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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공원 묘지에 있는 일제 강점기 독립 운동가 문명훤의 가묘. 문명훤(文明煊)[1892~1958]의 호는 지기(知期)이다. 1910년 일제에 의하여 국권이 피탈되자 1914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항일 투쟁의 방향을 모색하다가 병을 얻어 귀국하였다. 1919년 3·1 독립 만세 운동이 일어나자 맹산(孟山)에서 시위를 주동한 후 다시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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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공원 묘지에 묻힌 독립운동가, 학자. 문일평(文一平)[1888~1939]은 국사학자로 활동하면서 민족 운동과 사회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역사에서 ‘조선심(朝鮮心)’을 강조하였는데, ‘조선심’은 조선의 역사를 통하여 형성되고 조선 사상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된다고 하였다. 문일평의 역사 연구는 민족사의 반성이라는 측면과 민족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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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망우 공원 묘지에 있는 독립운동가 문일평의 묘. 문일평(文一平)[1888~1939]은 독립운동가이자 언론인이다. 평안북도 의주군 의주면 서부동 80번지에서 출생했다. 본관은 남평이다. 1905년 도일하여 아오야마 학원[靑山學院] 중학부와 세이소쿠 학교(正則學校)를 거쳐 일본 메이지 학원[明治學院] 보통과 3학년에 편입하여 3년간 학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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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조선의 추존왕 익종·신정 왕후의 능. 수릉(綏陵)은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 경내에 있는 조선의 추존왕 익종(翼宗)[1809~1830]과 비(妃) 신정 왕후(神貞王后)[1808~1890]의 능이다. 익종은 조선의 제23대 왕 순조(純祖)의 아들이며, 제24대 왕 헌종의 아버지다. 어머니는 김조순(金祖淳)의 딸 순원 왕후(純元王后) 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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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수릉에 묻힌 조선 후기의 추존왕. 익종(翼宗)[1809~1830]은 조선 후기의 추존왕이다. 이름은 영[旲: 원래의 음은 대이나 영으로 부르도록 정함], 자는 덕인(德寅), 호는 경헌(敬軒)이다. 1809년(순조 9)에 창덕궁 대조전에서 태어났다. 익종은 조선의 제23대 왕 순조(純祖)의 아들이며, 제24대 왕 헌종(憲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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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현릉(顯陵)에 묻힌 조선 전기의 왕. 문종(文宗)[1414~1452]은 조선의 제5대 왕으로, 이름은 향(珦), 자는 휘지(輝之), 시호는 공순(恭順)이다. 문종의 본관은 전주(全州)이고, 1414년(태종 14) 10월 3일에 태어났다. 아버지는 세종(世宗)이고, 어머니 소헌 왕후(昭憲王后)는 청천 부원군(靑川府院君)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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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조선 문종·현덕 왕후의 능 현릉(顯陵)은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 경내에 있는 조선의 국왕 문종(文宗)[1414~1452]과 문종의 비(妃) 현덕 왕후(顯德王后)[1418~1441]의 능이다. 문종은 조선의 제5대 국왕으로 세종(世宗)의 아들이며 단종(端宗)의 아버지이다. 1421년(세종 3)에 세자로 책봉되었다. 김오문의 딸과 첫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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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있는 조선 문종과 문종의 비 현덕 왕후의 무덤인 현릉의 신도비. 현릉 신도비(顯陵神道碑)는 1755년(영조 31)에 세워졌다. 본래 현릉 조성 과정에서는 신도비를 세우지 않았고, 한동안 조선 왕실의 무덤에는 비석을 마련하지 않았다. 그러나 『후릉 현릉 광릉 경릉 창릉 선릉 정릉 표석 영건청의궤(厚陵顯陵光陵敬陵昌陵宣陵靖陵表石營建廳儀軌)』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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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언어와 문자로 표현한 예술. 경기도 구리시에서는 매년 '구리 문학의 밤'과 '동구릉 문화제', '구리시 코스모스 축제', '구리 시민 백일장' 등 구리시와 한국 문인 협회 구리 지부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문학 관련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구리시의 대표적인 문학 단체는 한국 문인 협회 구리 지부인데, 1991년 창립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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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있는 문화 예술 활동 및 단체 경기도 구리 지역은 1986년 시로 승격되기 전후의 문화 예술 활동은 열악하기 그지없었다. 그러던 중 경기도 남양주군에 속했을 당시 예술 정책의 한 축이었던 남양주 문화원이 남양주군 구리읍 수택 3리 구리 읍민 회관에 원사를 둠으로써 구리 문화 예술의 토양이 만들어졌다. 남양주 문화원에서 198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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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유·무형의 문화재. 경기도 구리시의 문화재는 구리 동구릉 건원릉 정자각(九里東九陵健元陵丁字閣) 등 보물 4점과 구리 동구릉(九里東九陵) 등 사적 2곳, 경기도 지정 문화재 4점, 등록 문화재 1점이 있다. 경기도 구리시에는 보물 4점과 사적 2곳의 국가 지정 문화재가 있다. 고려의 왕릉인 현릉(顯陵)[공민왕]의 제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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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 소재한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 소속 기관. 조선왕릉관리소 동부지구관리소는 경기도 구리시의 동구릉과 남양주시 광릉, 사릉, 홍릉과 유릉을 맡아 보존, 관리하고 있다.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 동부 지구 관리소는 조선 시대 왕의 능(陵) ·원(園) ·묘(墓)의 보존 ·관리와 활용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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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 서식하는 쌍자엽식물강 너도밤나무목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식물. 오리나무는 흔히 오리목이라고 부른다. 습지 근처에서 잘 자라며, 하천변·산간 습지·중간 습원·골짜기 등에서도 자생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열매와 나무 껍질은 흑색(皂色)[조색]을 띠는 염료로 사용됐는데, 물감 나무란 별칭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건축 자재는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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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일원에 서식하는 북아메리카산 소나무. 리기다소나무는 삼엽송·미국 삼엽송·세잎 소나무라고도 불린다. 북아메리카 북부와 동부 연안이 원산지이다. 우리나라에는 1907년에 처음 들여왔으며, 황폐한 산지를 복구하고 연료로 사용할 땔감을 확보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 식재하였다. 리기다소나무는 높이가 약 25m, 지름은 약 1m 정도 자란다. 가지가 넓게 퍼지고 싹 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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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에 있는 통합 구리시 체육회 산하 풋살 단체. 풋살은 '미니 축구', ' 길거리 축구'로도 불린다. 다섯 명이 한 팀을 이루고 가로 20m, 세로 40m의 작은 경기장에서 가로 3m, 세로 2m의 골문에 공을 차 넣는 경기이다. 풋살 용어는 축구를 뜻하는 스페인어 'Futbol' 과 실내를 뜻하는 프랑스어 'Salon' 이 합쳐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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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있는 사설 의료 기관. 굿병원은 진심과 정성으로 사랑 받는 병원, 실력과 원칙으로 인정 받는 병원 연구와 노력으로 신뢰 받는 병원이 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굿병원은 2002년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서 미래 신경외과 의원으로 개원하여 2005년 무중력 감압 치료기를 도입하여 디스크 비수술 치료 경막외강 신경 성형술, 디스크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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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행해지는 눈으로 파악할 수 있는 미적 표현의 일체. 구리시 관내의 미술 전시 공간은 매우 부족했다. 1994년 5월 구리 시립 도서관[현 교문 도서관] 내의 약 115.7㎡ 정도가 상설 미술관으로 설치되어 지역 미술인들의 작품 전시와 시민들의 상시 관람이 가능하게 되었다. 2013년에 개관한 교문동 구리 아트홀은 2개의 전시 공간과 영상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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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말과 기억에 의존하여 전승되는 민간 예술의 총체. 구비전승은 한국 문학에서는 구비 문학이라 하고, 민속학에서는 구비전승이나 민속 문학 등으로 불린다. 실제로 구비전승이란 입으로 전승되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즉, 민속학에 속한 세시 풍속, 민간 신앙, 관혼상제[일생 의례], 사회 민속, 놀이 문화 등도 구비전승이라고 해야겠지만, 학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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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전해져 오는 신앙 형태의 문장. 속신어는 속담이나 격언과 비숫하게 짧은 문구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하면, ~한다'와 같이 조건절과 결과절이 인과 논리 속에 결합되어 있다. 속신어는 주로 조건절과 결과절로 이루어져 있다. 즉 '~하면'[조건절] 그 결과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 된다'는 문장으로 연결된다. 이런 속신어의 유형은 여러 가지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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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개인적 혹은 마을 공동체에서 옛날부터 전승되는 관습에 바탕을 둔 비조직화된 신앙 형태. 민간신앙은 민간에서 널리 신봉되는 신앙의 형태이다. 그러나 기성 종교와 같이 집단화되어 체계적인 교리와 조직을 갖춘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전승되는 문화적 배경을 토대로 주로 개인적 혹은 소규모의 공동체를 중심으로 행해진다. 민간신앙에는 마을 신앙, 가신 신앙, 각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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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남양주시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조직한 단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기북부지부 구리남양주대표자협의회는 인간다운 삶을 위한 노동 조건의 확보, 노동 기본권의 쟁취, 노동 현장의 비민주적 요소 척결, 산업 재해 추방과 남녀 평등 실현을 위해 노동자의 정치 세력화를 목적으로 출범한 노동 운동 계열의 진보 단체이다. 1997년 4월 1일 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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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민간에서 전승되는 생활 풍속. 민속은 민중에 의해 역사적으로 전승되어 온 유형과 무형의 전통적·보편적 문화를 말한다. 즉, 인간이 일상의 삶에서 영위하는 생활문화를 말하며, 의식주 생활, 신앙 및 의례 생활, 놀이 및 여가 생활, 생업 및 사회생활 등이 주축이 된다. 『삼국사기(三國史記)』의 '유리 이사금 조(儒理尼斯今條)'에 "민속이 환강하여 처음으로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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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 지역에서 말과 기억에 의존하여 전승되는 민간 예술의 총체. 구비전승은 한국 문학에서는 구비 문학이라 하고, 민속학에서는 구비전승이나 민속 문학 등으로 불린다. 실제로 구비전승이란 입으로 전승되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즉, 민속학에 속한 세시 풍속, 민간 신앙, 관혼상제[일생 의례], 사회 민속, 놀이 문화 등도 구비전승이라고 해야겠지만, 학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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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전통 놀이. 민속놀이는 옛날부터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를 말하다. 워낙 다양한 놀이가 전승되고 있어 구분하기 쉽지 않지만 놀이 주체와 놀이자의 수, 놀이의 성격·시기·방법에 따라 대동 놀이와 개별 놀이, 승부 놀이와 비승부 놀이, 성인 놀이와 아동 놀이, 남성 놀이와 여성 놀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확히 언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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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에서 노래로 전승되는 구비 전승의 한 장르. 민요는 입으로 전승되는 노래라는 특성이 있으며, 음악인 동시에 문학이다. 민요의 노랫말은 율문으로 전승되고 있다. 민요의 특징을 보면, 첫째는 공동작이면서 개인작이다. 민요는 개인적인 노랫말을 담아서 부르는 경우가 있음에도 청중들이 호응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개인작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둘째는 비전문적인 민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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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지역 조직.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헌법 기관으로서 국민의 통일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여 민족의 염원인 평화 통일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시대적 상황과 국민적 여망으로 말미암아 1980년대 초반에 범국민적 통일 기구로서 설립되었다. 특히 다변화하는 주변국의 정세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통일 시대에 대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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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에 있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 소속의 개신교 교회. 밀알교회는 예배와 교육 및 전도 등 교회의 고유한 목적을 위해 설립되었고, 필리핀과 러시아 등 해외 선교도 중요한 설립 목적의 하나이다. 1983년 5월 이석형 전도사[현 이석형 목사]가 당시 경기도 남양주군 구리읍 토평리[현 구리시 토평동]에서 개척 교회로 설립하였다. 이어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