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국제 학교

대표시청각
button
관련항목 페이징
  • URL Copy
  • twitter
  • facebook
한자 多文化國際學校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 220-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병찬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11년 3월연표보기 - 다문화 국제 학교 설립
    현 소재지 다문화 국제 학교 -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호국로429번길 23[이동교리 220-1]
    성격 대안 학교
    설립자 신상록
    전화 031-544-0611
    홈페이지 다문화 국제 학교(http://www.damunhwa.or.kr/kr/sub_03.html)
[정의]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에 있는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대안 학교.

[개설]
현재 다문화 국제 학교의 학교장은 박영신[사회 복지사 및 평생 교육사 자격 소지]이며, 교훈은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자’이다. 교목은 소나무, 교화는 민들레이다. 교육 목표는 ‘마음이 건강한 사람, 학식이 풍부한 사람, 몸이 건강한 사람, 생명을 존중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다문화 국제 학교의 교육 방침은 사회 통합 플러스 재능 기부에 의한 1:1 멘토링 교육을 통하여 진정한 사회 통합이 실현되는 학교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

첫째, 자아 존중감 향상을 통하여 자아 존중감 회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둘째,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건강한 마음 치료 및 회복을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 셋째, 자기에게 맡겨진 책임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성장 개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넷째, 점차 다원화되고 있는 다문화 사회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다문화 감수성 교육과 창의성 향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다섯째, 청소년 봉사 단체[스카우트 등] 활동을 운영하여 사회봉사와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건강한 사회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여섯째, 청소년들의 심리·신체적 욕구를 조절하고, 안정감 있는 생활 환경을 조성한다. 청소년들의 자아 존중감 향상과 미래 사회 활동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MMPI, MBTI, 직업 적성 검사 등을 통하여 자신감 있고, 적성에 맞는 미래 준비를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곱째, 강요된 교육이 아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자기 주도 학생을 위하여 자기 수준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잠재적 자원 개발과 훈련을 위하여 체육·문화·취미 등을 지원한다.

[설립 목적]
다문화 국제 학교는 포천시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 중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대안 교육 환경 아래 한국어 등 기초 교과 학습 지도를 하여 공교육 기관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초 학력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2007년 1월 8일에 다문화 국제 학교 설립을 위한 3개 단체 간 협력 약정 체결에 합의하였고, 2007년 2월 6일에서 2월 11일까지 6일간 다문화 국제 학교 건축 모금을 위한 바자회를 개최하였다. 2007년 6월 17일에는 다문화 국제 학교 설립 목적으로 법인 설립을 마쳤고, 2007년 6월 27일에는 포천시 다문화 가족 지원 센터를 설립·개소하고, 의정부 출입국 관리소와 직통 전화를 설치하였다. 2007년 8월에 다문화 국제 학교 방과 후 교실을 개교하였으며, 2008년 4월 사회 복지 자원 봉사 인증 센터로 지정을 받았다.

2008년 5월 다문화 가정 자녀 주말 학교를 서울 외국어 고등학교 지원으로 개설[매주 토요일]하였고, 2008년 9월에 ‘다문화 가정 자녀 전통문화 교실’을 개설[매주 토요일]하였다. 2011년 3월에 경기도 교육청 지정 단기 위탁 교육 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2011년 3월 10일에 ‘어린이 재단 경기 북부 지부 MOU 협정’을 체결하였고, 2011년 3월 26일에 다문화 국제 학교 1회 입학식을 거행하였다. 2015년 10월 22일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호국로429번길 23[이동교리 220-1]으로 신축 이전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다문화 국제 학교의 주요 교육은 정규 수업[교과 준비 적응 교육, 학력 신장 교육], 다중 언어 교육[한국어, 모국어, 영어], 생태 체험[농사, 동·식물 기르기], 예술 교육[1인 1악기, 합창, 오케스트라, 밴드], 태권도 교육 등이다. 특별 교육은 방학 기간의 해외 영어 연수, 독서 및 토론, 각 국가별 엄마 나라 언어 교육, 보이 스카우트·걸 스카우트 활동, 외교관 및 기업인들과의 자매결연을 통한 1:1 멘토링 교육, 상담, 대한민국 국토 순례, 개인 재능에 맞는 진로 지도 및 자격증 취득 등을 들 수 있다.

2011년 3월 다문화 국제 학교의 개교 이래, 주요 사업과 활동 사항을 살펴보면, 2011년 3월에 경기도 교육청 지정 단기 위탁 교육[특별 교육 이수]기관으로 지정, 2011년 5월에 ‘ONES KOREA 합창단’ SBS 초청 공연, 포천시 소흘읍 아리솔 축제 ‘ONES KOREA 합창단’ 초청 공연, 포천시 외국인 주민 어울 마당 참여 등이다. 2011년 7월에는 제5기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에 26명이 참여하였고, 2011년 8월에는 다문화 국제 학교 전일제에 9명이 등록하였다.

2012년 1월 법무부 사회 통합 교육 경기 북부 제5거점으로 지정되었다. 2012년 7월에는 숭실 사이버 대학교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였고, 2012년 8월에는 IOM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2012년 9월에 다문화 국제 학교 2학기를 개강하였고, 4명의 고등학교 입학 검정고시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현황]
2012년 현재 수탁 학생 수는 15명이며, 교실은 3개, 강당과 컴퓨터실 각 1개, 그리고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정규 교원 4명 중에 3명은 자격증 소지자이고, 외부 강사는 13명이 출강하고 있다. 전문 상담 교사 한 명이 상주하며, 이들 가운데 대안 교육 유경험자가 15명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자별 차별화된 교육 운영을 지향한다.

중도 입국 자녀 및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대안 교육으로 전일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에 다니고 있는 중도 입국 자녀 및 다문화 가정 청소년 대상으로 특성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2012년 1월 13일 현재, 누적 교육 학생 수는 46명이다.

[의의와 평가]
포천시는 안산시와 더불어 전국적으로 많은 다문화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다문화 국제 학교를 통하여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행복하게 배우며 성장하여 당당한 대한민국의 일원으로 한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
작성자 확인번호*(댓글 수정 또는 삭제시 사용)  
의견내용
등록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집필항목 검색 닫기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참고문헌 검색 닫기